[미국] 겨울철 도로 위 소금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

메릴랜드 대학교 주도의 연구는 환경에서의 염분의 단계적 영향에 대해 조정된 조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인도와 도로 내 소금은 겨울 날씨 동안 미끄러짐, 추락 및 치명적인 자동차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메릴랜드 대학의 지질학자가 주도한 새로운 연구는 소금을 환경에 도입하는 것은 다른 방법으로 우리를 해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우리의 담수 공급과 인체에 점점 더 세계적인 위협을 주는 독성 화학물질이 혼합되어 방출된다.

지질학과와 지구시스템과학간학센터의 수제이 코셜(Sujay Kaushal) 교수와 그의 연구팀의 이전 연구에 따르면, 첨가된 염은 토양과 기반시설과 상호작용하여 금속, 용해된 고체, 방사성 입자를 방출할 수 있다. 이들은 이러한 연쇄작용을 식수를 오염시키고 농업, 기반시설, 야생동물, 생태계의 안정성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민물 염류화 증후군(freshwater salinization syndrome)'이라고 불렀다.

이 새로운 연구는 담수 염증 증후군의 상호 연결된 효과와 그것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분석이다. 이는 조정된 관리 및 규제 접근법이 인간의 염원에 적용되지 않을 경우 지역, 지역 및 글로벌 수준에서 물 공급이 심각한 위협에 직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산성비, 생물 다양성의 손실, 그리고 다른 유명한 환경 문제들과 같은 수준의 염분에 접근하도록 규제 당국에 요구하는 이 연구는 생물지질화학 학술지에 발표되었다.

코셜은 "우리는 소금을 첨가하는 것을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곤 했다"며 "우리는 겨울에 도로 위에 놓아두면 씻겨 내려간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주변에 달라붙어 쌓이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코셜과 그의 팀은 전 세계 담수 측정소의 데이터를 비교하고 연구를 검토했을 때, 전세계적으로 염화물 농도가 일반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염화물은 염화나트륨과 염화칼슘과 같은 많은 종류의 염에서 공통적인 원소이다.

연구원들은 또한 뉴욕시 북부 뉴저지 교외의 파사키 강과 워싱턴 D.C.에 식수를 공급하는 포토맥 강 100마일 이상 뻗어 있는 곳에서의 30년 동안의 염증 증가 추세를 밝혀냈다.

미국 동북부 등지의 사람과 관련된 주요 염원은 도로염원이지만 하수 유출과 배출, 물 연화제, 농업 비료, 염분으로 농축된 프래킹 브라인 등도 기여하고 있다. 간접적인 공급원은 도로, 다리, 건물의 풍화작용을 포함하는데, 석회암, 콘크리트, 석회암의 염분을 분해할 때 방출할 수 있다.

암모늄을 이용한 비료는 또한 도시 잔디밭과 농경지에서 염분의 방출로 이어질 수 있다. 일부 연안 환경에서는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염수 침입도 또 다른 원인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모든 염원에 의해 방출된 독성 화학물질의 칵테일효과로 자연환경과 건조환경 모두를 어떻게 해치는지를 보여주는 증가하는 연구체를 지적한다. 예를 들어, 소금 수준의 변화는 침습적이고 더 많은 염분에 내성이 있는 종들이 개울을 차지하도록 할 수 있다.

염분에 의해 방출되는 화학 혼합물은 토양과 물의 미생물을 변화시킬 수 있고, 미생물들은 생태계의 영양소의 부패와 보충을 담당하기 때문에, 그 변화는 염분과 영양소, 중금속의 환경으로의 방출에 훨씬 더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건설된 환경에서 염분은 도로와 기반시설을 저하시킬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수도관을 부식시킬 수 있으며, 도시가 새롭고 더 짠 물 공급원으로 바꾼 후 2014년 미시간 주 플린트에서처럼 중금속이 식수 공급으로 방출되게 한다.

이 연구는 수질 모니터링에 대한 보다 포괄적이고 현대적인 접근 방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관리 전략이 분수-생태계 수준에서 서로 다른 출처의 염분 기여도를 평가하고 그에 따라 현재 분수령에서 영양소 하중이 관리되는 많은 방식으로 규제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출처 = Wateronline(https://www.wateronline.com/doc/how-safer-winter-streets-endanger-water-quality-human-health-0001) / 2021년 4월 15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