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역량 집중
환경부 전국 정수장 위생관리 실태점검 결과 인천시 정수장 ‘유충 미발견’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가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인천지역 정수장에서 깔다구 유충이 발견되지 않는 등 유충차단 및 정수처리공정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관련 종합대책 추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더욱 고품질 수돗물 생산・공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인천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조인권)는 최근 환경부의 정수장 위생관리 실태점검 결과 인천시 전체 7개 정수장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18일 밝혔다.

정수처리 공정의 적정운영 및 관리실태 분야에서도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일부 시설의 방충망 보완 및 건물 출입 이중문 설치 등 개선 요청 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위생관리 개선사업을 통해 5월내에 조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인천시는 지난 해 유충 발생 이후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해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생산체계를 갖추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정수장과 배수지의 위생관리 시설의 전면 개선을 위해 내년까지 국비 포함 31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방충시설의 개선과 위생관리 시설의 보강사업을 시행중에 있다. 현재까지 활성탄 흡착지 밀폐형 격벽 설치를 마쳤고 5월말까지 공정의 80%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공촌정수장은 6월중 산화처리시설이 완공되면 고도정수처리공정을 추가해 운영할 예정이다.

유충의 발생시기부터 취수원을 비롯한 정수처리 전 공정에 대한 유충 모니터링 실시하고 있으며, 역세척 주기 단축, 소독처리 및 고도정수처리 공정을 강화 운영하고 있다. 활성탄지나 모래여과지에 유충서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역세척수, 표층수, 모래여과지(활성탄지) 내부의 유충검사를 강화해 실시하고 있다.

또한, 올해 8월까지 수돗물 생산에 ISO22000(식품경영안전시스템)을 도입해 위해요소 차단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위생관리 기준을 강화하고, 정수처리공정의 일상점검, 정기점검, 위생상조치를 강화하는 등 정수장 위생관리에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할 계획이다.

본부는 특수시책으로 공촌과 부평정수장의 활성탄흡착지 유출배관에 미세 거름망을 설치할 계획이다. 미세 거름망은 배관의 중간부에 설치해 탈부착 관리가 용이하며, 망 간격이 0.088mm로 이는 0.1mm의 작은 유충까지 잡아낼 수 있는 촘촘한 구조로 유충제거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이중 안전장치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