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먹는샘물 50개 제품 수질검사 결과 모두 적합
16개 구·군 내 판매 중인 50개 제품 표본, 50개 항목 수질검사 시행
50개 제품 모두 먹는샘물 수질기준에 적합…음용에 문제없어

부산시(시장 박형준) 보건환경연구원은 ‘2021년 1분기 유통 중인 먹는샘물 수질검사’로 50개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모두 적합했다고 밝혔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먹는물관리법」에 따라 16개 구·군 내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먹는샘물(생수) 중 50개 제품을 표본으로 미생물, 건강상 유해영향 유·무기물질, 심미적 영향물질 등 50개 항목을 검사하였다.

그 결과 검사대상 50개 제품 모두가 먹는샘물 수질기준에 적합하였다. 특히, 봄철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살모넬라, 쉬겔라뿐만 아니라 총대장균군, 녹농균 등 미생물 6종도 검출되지 않았다. 또한, 수원지 주변이 오염될 경우 높은 농도로 검출될 수 있는 휘발성 유기오염물질, 농약류 등도 모두 검출되지 않아 음용하기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검사에서 수질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이 발견될 경우, 해당 제조업체의 영업을 허가한 시·도에 이를 즉각 통보하고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요구하게 된다. 아울러, 유통기한 경과 제품 및 부적합 제품은 압류·폐기처분 된다.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먹는샘물의 종류가 점차 다양해지고 소비자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깨끗한 먹는샘물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도록 수질검사를 강화하고 꼼꼼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