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021년 악취방지 종합대책 추진

울산시는 하절기에 주로 발생하는 악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21년 악취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선제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종합대책에 따르면 먼저 울산시는 구·군과 함께 4월부터 10월까지 환경감시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악취 민원에 대응한다.

악취배출사업장을 전수조사해 사업장별 악취 종류 및 특성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악취 중점관리사업장과 상습감지 지역 주변 사업장을 대상으로 유관기관 합동단속 등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종전 악취 포집은 공무원이 사업장을 방문·측정해 배출허용 기준을 초과한 때만 행정 처분했으나 지난 2019년 6월 악취방지법 개정으로 사업장 내 시료자동채취장치를 설치해 원격제어로 채취한 시료에 대해서도 행정처분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중점관리사업장을 위주로 시료자동채취장치를 설치해 운영한다.

울산시는 지난 2005년 울산·미포 및 온산국가산업단지를 전국 최초로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무인악취포집기 55대, 악취모니터링시스템 22기, 실시간 유해대기 측정시스템 1대 등 악취측정장비 기반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악취모니터링시스템은 복합악취, 황화수소, 암모니아,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의 악취정보를 측정하고 유해대기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벤젠 등 유해대기오염물질 105개 항목을 측정할 수 있다.

올해에도 악취 측정 및 모니터링 장비를 강화하기 위해 1억6천500만 원의 예산으로 악취모니터링시스템 3개소, 악취시료자동채취장치 5대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기업체의 자율적인 환경오염 예방 활동 참여를 위해 민·관이 협력해 4월부터 10월까지 울산지역 154개 업체로 민간자율환경순찰반을 설치 운영하고 석유화학공단 등 5개 지역을 대상으로 매일 순찰 활동을 펼친다.

이밖에 가스 냄새 민원신고에 대한 신속 대응을 위해 지난 2016년 8월부터 운영 중인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의 업무 협약도 지속해서 추진해 악취 민원 및 처리사항 정보를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울산 지역은 국가산업단지 내에 대규모 정유, 석유화학공장 등 다양한 악취배출사업장이 밀집돼 있어 취약시기인 하절기에 시민에게 악취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며 "악취방지 종합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