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청] 팔당 상류 골프장 수질오염 행위 특별 점검
오염물질 배출시설의 환경관리 취약분야 확인
수도권 2천500만 식수원인 팔당 상수원 수질오염 예방

한강유역환경청은 팔당 상수원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3월 중순부터 4월말까지 팔당 상류지역 골프장에 대한 수질오염 행위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특별 점검은, 코로나19 시대 생활 속 거리두기 및 해외여행 제한 등으로 골프장 이용객이 증가함에 따라, 팔당 상수원 상류지역에 위치한 골프장을 선제적으로 점검하여 수질오염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추진하게 되었다.

점검의 중점 내용은 골프장 내 클럽하우스 등에서 배출되는 오수를 처리하기 위해 설치된 개인하수처리시설에 대한 적정 관리 여부이며 구체적인 점검 내용은, 개인하수처리시설 정상 가동 및 방류수 수질 기준 준수여부, 카트 세차시설 등 폐수배출시설의 적법관리, 카트용 폐배터리 등 사업장 폐기물 적정 처리 여부이다.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 고발사항은 자체수사하고 행정처분 사항은 해당 지자체로 처분의뢰할 예정이다.

 한편, 한강유역환경청에서는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단계 이후 무인항공기, 이동식 측정차량 등 첨단 과학장비를 활용하여 환경오염취약지역 내 비대면 배출원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으며

이번 골프장 특별점검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점검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등 대민 접촉을 최소화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신봉우 환경감시단장은 “코로나19 임에도 많은 이용객이 찾는 골프장에 대한 선제적 특별관리를 통해 국민안전과 직결된 팔당상수원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