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청] 「환경영향평가법」 위반 사업장 74개소 적발
이행조치 및 공사중지 요청, 과태료부과 등 134건 조치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이호중)은 2020년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이행여부 조사결과, 「환경영향평가법」 위반 사업장 74개소에 법적 조치를 하였다.

환경영향평가 사업장 165개소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환경영향평가법」 위반 사업장 74개소에 협의내용 이행조치요청(81건), 과태료부과(42건), 공사중지요청(6건), 수사의뢰(5건)를 하였다.

변경협의 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이식대상 수목을 훼손한 지개~남산간 연결도로 민간투자사업, 원형보전녹지를 훼손한 거제케이블카 조성사업 등 6개 사업장에 공사중지 및 이행조치를 요청하였으며, 사후환경영향조사를 미실시한 산업단지 5개소는 고발조치하였다.

또한, 사후환경영향조사 일부 미실시(25건), 변경협의 전 사전공사 (6건), 조치명령 미이행(5건) 등 위반 사업장 34개소에 과태료를 부과하였다.

대기 협의기준이 초과된 폐기물소각시설, 터널폐수배출시설 방류수 협의기준이 초과된 도로공사사업, 토사유출 저감을 위한 침사지 조성 미흡, 차량 덮개 미설치 등 비산먼지 저감대책 미이행, 야간공사 시행 등 협의내용 관리가 부실한 사업장 59개소에 협의내용 이행조치를 요청하였다.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지역개발사업을 시행할 때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 건강하고 쾌적한 지역주민의 생활을 도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내용 이행여부를 점검하겠다”며 “위반 사업장에 공사중지 명령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