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광주과학기술원과 수질분석 분야 협력 나서
12월 17일, 물관리 기술개발 및 공동연구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탐색 범위 넓혀 수질 관리 전반 강화 전망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물관리 기술개발의 상호협력과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해 12월 17일 오전 11시, 광주광역시 북구 소재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수질 분야 정보공유 및 빅데이터 구축 △첨단 측정분석 인프라를 활용한 사회 및 산업계 물 현안 해결 △물환경 관리 고도화를 위한 신종 미량오염물질, 이물질 등 탐색 기술개발 협력이다. 이 밖에도 △측정 신뢰도 향상을 위한 시험분석 국제표준(ISO)체계 구축과 운영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 등에 협력한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첨단 분석장비 공유와 연구인력 교류를 통해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오염물질과 이물질에 대한 분석 및 탐색기술을 개발에 협력하여 물환경 관리 고도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국제표준화 분야 협력을 통해 양 기관의 분석과 측정에 대한 국내외적인 공신력을 강화하고 향후 정부 정책과의 연계 운영을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정례적인 기술교류를 추진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측정 및 분석 분야 학계의 최신 연구성과와 그동안 발견하지 못했던 신종 오염물질 등 관련 이슈에 빠르게 대응하여 수질관리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경희 한국수자원공사 환경본부장은 ”새롭게 발견되는 신종 미량유해물질과 미세플라스틱 등 미래 물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은 점차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광주과학기술원과 협력하여 먹는 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