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보레알 라이트, Oog에 태양열 담수화 시스템 설치

독일의 스타트업 보레알 라이트(Boreal Light)는 소말리아 술(Sool) 지역에 있는 Oog 마을에 태양열 담수화 시스템을 설치했다. 이 시스템은 인구 7천 명에게 공급하는 데 필요한 물을 제공할 수 있다.

Oog에 설치된 담수화 시스템은 보레알 라이트의 ‘Winture Planet Cube’ 제품이다. 새로운 식수 생산 플랜트는 소말리아 술(Sool) 지역에 들어선다. 이 시스템에는 Oog에서 식염수 지하수를 펌핑하는 시추공이 장착되어 있다. 통합 태양광 시스템으로 구동되는 이 작은 발전소는 키오스크를 통해 인구에게 시간당 1.5㎥의 물을 공급할 수 있다.

Oog 지역에 설치된 담수화 시스템은 국제 NGO단체인 옥스팜(Oxfam)이 자금을 지원한다. 보레알 라이트와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Oxfam은 술 지역의 인구에 식수 제공을 위해 4개의 다른 식수 키오스크를 설치할 계획이다. 보레알 라이트의 재정 파트너 중 하나인 그린텍 캐피탈 파트너스(GreenTec Capital Partners)는 이 같은 설치가 해당 지역 인구의 급수 수요를 일정 부분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둔 투자회사 측은 “이 지역주민의 52%만이 식수를 이용할 수 있으며 주민들은 비양심적인 개인 상수도 공급 업체의 영향을 받거나 지표수를 얻기 위해 먼 거리를 여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보레알 라이트는 아프리카의 뿔(Horn of Africa)이라고 불리는 아프리카 동북부 지역의 식수 공급에 기여하고 있다.

[출처 = Afrik21(https://www.afrik21.africa/en/somalia-boreal-light-installs-a-solar-powered-desalination-system-in-oog/) / 2020년 11월 2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