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우스웨스트 연구소, 폐수가 에드워드 대수층에 미치는 영향 평가

사우스웨스트 연구소(SwRI)는 다양한 유형의 폐수 처리 시설이 샌 안토니오(San Antonio)와 그 주변 지역사회의 주요 상수원인 에드워드(Edwards) 대수층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통합 수문 컴퓨터 모델을 개발했다. 이 연구 결과는 대수층으로 스며드는 물의 수질과 수량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당국에 제안할 것이다.

7월에 마무리된 2년간의 연구는 샌안토니오 강 당국의 지시로 샌안토니오 시의 에드워드 대수층 보호 계획(EAPP)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았다. EAPP는 대수층의 복지에 중요한 토지와 물을 식별하고 보호하는 계획이다. 사우스웨스트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베어 카운티(Bexar County ) 북서쪽에 있는 약 25평방 마일 길이의 헬로티스 크릭 유역을 연구 지역으로 선정했다. 이들은 하천 흐름과 지하수 표고를 포함한 지표면 및 지하수 데이터와 기후, 토양, 지형 입력을 결합해 유역의 통합 모델을 만들었다.

사우스웨스트 연구소의 수자원 그룹은 유역 지역에 이미 설치된 정화 시스템으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재현하는 기본 사례 모델을 만들었다. 이 자료를 기반으로 폐수처리시설을 이 지역에 추가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평가했다. 평가된 시나리오는 추가적인 정화 또는 현장 하수 시스템, 관개를 위해 폐수를 재사용하는 시설, 인근 하천이나 하천에서 폐수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포함했다.

로널드 그린 사우스웨스트 연구소 기술고문 겸 프로젝트 매니저는 "가설 폐수 시설의 규모와 용량은 헬로티스 크릭 유역 의 주택 개발 가능성과 일치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결과는 유형에 관계없이 이 지역에 폐수계통을 추가로 설치하면 환경으로 배출되는 폐수의 양이 증가하고 에드워드 대수층을 재충전하는 분수령과 물의 질이 현저히 저하될 것으로 예측했다"고 말했다.

헬로티스 크리크 유역 연구는 이 지역에서 처음 있는 연구였다. 이 연구결과는 대수층 기여 및 충전 구역의 대부분의 유역에 적용된다. 그러나 사우스웨스트 연구소 연구원들은 개발 및 폐수 처리 증가가 이들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입증하기 위해 연구를 베어 카운티 외부로 확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 연구를 이끈 마우리시오 플로레스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대수층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대수층을 재충전하는 땅, 강, 하천 등의 보호를 우선시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면서 "우리의 연구 결과는 이런 유형의 연구가 중요한 수자원 보호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샌안토니오 시는 대수층을 보호하기 위해 EAPP가 지원하는 추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SwRI 연구가 포함될 시 공식 보고서는 2023년에 나올 예정이다.

[출처 = Wateronline(https://www.wateronline.com/doc/swri-researchers-evaluate-impact-of-wastewater-systems-on-edwards-aquifer-0001) / 2020년 10월 21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