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분류식 배수설비로 海 맑은 마산만 만든다
마산회원구 회성동, 진해구 병암동 등 배수설비 박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과 정화된 오수 방류로 海 맑은 마산만 만들기에 기여할 수 있는 하수도 분류식 배수설비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분류식 하수처리구역 내 배수설비 공사는 하수도법에 따르면 개인 부담이지만 분류식 배수설비로 전환되지 않은, 정화조를 이용하고 있는 재개발 해제구역 등은 시에서 정화조를 폐쇄(정화조 청소는 개인 부담)하고 공공하수도에 관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정화조 없이 생활하수 및 오수를 처리하여 악취로 인한 주민 불편이 해소되고 수질이 개선되어 창원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海 맑은 마산만 만들기'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하수처리구역의 배수설비 공사와 아울러 오수의 안전한 이송과 지반침하 예방을 위한 노후 하수관로 정비공사를 1조222억 원을 투입하여 2022년까지 시 전역을 대상으로 정비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물 재생센터의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하수처리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조도제 창원시 하수도사업소장은 “최근 3년간 259억 원을 투입하여 2천517가구에 대한 배수설비 공사를 완료하였으며, 내년에도 하수처리구역이지만 정화조를 사용하는 마산회원구 회성동 송정마을, 내서읍 중리 평성마을, 진해구 병암동, 경화동, 명동 5개 지역 1천690가구에 대한 배수설비 공사를 2022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