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슐룸베르거-IBM-레드햇, 에너지 업계 디지털 전환 가속화 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협력

슐룸베르거(Schlumberger)와 IBM, 레드햇(Red Hat)이 원유·가스 업계 전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고 8일 발표했다.

레드햇의 컨테이너 플랫폼인 오픈시프트(OpenShift)를 기반으로 한 IBM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을 십분 활용한 슐룸베르거의 클라우드 기반 탐사·생산(E&P) 환경과 인지 애플리케이션을 전 세계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3사는 우선 다음과 같은 2개 부문에 집중해 협업을 추진한다.

·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기반으로 DELFI* 인지 E&P 환경의 사설·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를 배치해 고객 접근성 대폭 확대
· OSDU™ 데이터 플랫폼(원유·가스 업계용 오픈 데이터 플랫폼)의 첫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현

슐룸베르거는 IBM과 레드햇과의 협업 아래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독점 사용하기로 약속했다. 컨테이너 플랫폼인 오픈시프트를 활용하면 전통 데이터 센터에서 다양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어느 민관 인프라에서든 DELFI 환경의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할 수 있다. 이런 새로운 호스팅 방식은 다양한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이용할 가능성을 제시하는 한편 고객들이 가진 중요한 문제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다시 말해 현지 규제 및 데이터 레지던시(residency) 요구 사항에 부응하는 국내 배치가 용이하다.

DELFI 환경은 첨단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을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자동화 워크플로우를 이용할 수 있으며 도메인팀의 매끄러운 협력이 용이하다. 세계 전역에서 더 많은 원유·가스 사업자, 공급업체, 파트너사들이 업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환경 DELFI에서 업무를 볼 수 있게 된다. 표준개방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DELFI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WORE(write once run everywhere)를 구현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이다.

올리비에 르 푸치(Olivier Le Peuch) 슐룸베르거 최고경영자는 “DELFI 환경에 대한 시장 접근도를 확대함으로써 에너지 업계가 필요로 하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디지털 환경을 수립하려는 여정에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며 “IBM·레드햇과의 이번 협력은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려는 기존의 디지털 파트너십을 보완한다”고 말했다. 이어 “3사의 협력으로 전 세계 어디서든 누구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매끄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르빈드 크리슈나(Arvind Krishna) IBM 최고경영자는 “모든 사업의 논리와 목적, 차별화가 코드로 귀결되고 있다”며 “트랜스포메이션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가속화하는 데 디지털 혁신이 가장 강력한 방법이 된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IBM은 방대한 참여 그룹이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에너지 업계가 세계에서 가장 힘든 도전 과제를 해결해 더 강해질 수 있도록 슐룸베르거와 함께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폴 코미어(Paul Cormier) 레드햇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조직들이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경쟁력을 창출하고 워크플로우를 통합·혁신해 더 빠르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새로운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나서면서 에너지 산업이 변환기를 맞고 있다”며 “오픈소스 기반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파운데이션은 이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요구하는 유연성과 가속도, 혁신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슐룸베르거는 이미 오래전부터 에너지 업계를 선도해온 기업으로서 에너지 업계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한다는 대담한 비전을 갖고 있다”며 “레드햇은 슐룸베르거와 면밀히 협력해 레드햇 오픈시프트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DELFI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매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슐룸베르거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원유·가스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에너지 업계의 디지털화를 이끌고 있다. 슐룸베르거는 업계를 선도하는 인지 E&P 환경인 DELFI 환경을 구축했다. 에너지 전문가들은 DELFI 환경에서 개방형 API 접속해 역할이나 워크플로우, 물리적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서로 협력, 사업 운영을 대폭 개선하는 여러 솔루션을 만든다.

조직들은 OSDU™ 데이터 플랫폼상에서 차별화된 데이터 관리 및 운영 솔루션을 창출하기 위해 협력을 확대하려 하고 있다. 원유·가스 사업자들은 OSDU™ 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인프라로 디지털 솔루션을 이전·배치·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E&P 가치 사슬에서 전문가들의 효율성과 협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대목이다.

한편 슐룸베르거와 IBM, 레드햇은 레드햇 오픈시프트 기반 DELFI 환경의 새로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험 배치를 성공리에 마쳤다.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레드햇 공인 컨설턴트팀인 레드햇·IBM 서비스 사업부가 협력해 일궈낸 결과다. 양사는 컴퓨팅·스토리지·데이터 집약형 탐사 및 현장 개발 애플리케이션의 이동성과 유연성을 입증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슐룸베르거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개방형 아키텍처 도입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투자의 일환으로 IBM과 협력했다. IBM은 에너지 업계와 같은 필수 산업을 정조준하고 있다. 팬데믹과 경기 침체를 맞아 혁신을 촉진할 속도와 운연성, 민첩함이 절실히 필요한 지금과 같은 시기야말로 이러한 노력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