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서울시와 온실가스 감축·국민편익 증대 맞손
9월 1일부터 공단(탄소포인트제)과 서울시(에코마일리지제) 전출입자 데이터 정보 연계
양 제도 회원 전출입 시 국민 불편 해소, 온실가스 감축혜택은 지속
공단↔서울시, 온실가스 감축 국민참여 활성화 위해 적극 협력 다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지난 8월 27일 서울시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탄소포인트제와 에코마일리지제의 전·출입자 회원 정보 연계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탄소포인트제는 2009년부터 서울특별시를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가 참여하고 있는 대국민 온실가스감축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기준 약 180만 가구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에코마일리지제는 서울특별시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온실가스 감축프로그램으로 216만 개인·단체회원(약 116만 가구)이 참여 중인 제도이다.

두 제도는 모두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으로 가정과 상업시설에서 에너지(전기, 가스, 수도, 지역난방)절감시 온실가스 감축 기여 실적만큼 마일리지(포인트)를 적립하여 현금 또는 지방세 납부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두 제도가 개별적으로 각각 운영되어 이사 등으로 주거지가 변경(서울특별시↔타 지자체)될 경우, 제도 참여가 단절되거나 변경된 주소지에서 다시 신규 회원 가입을 해야 되는 불편이 있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9월 1일부터 시스템 간 전출입자들의 회원 정보를 연계하여 가입 절차가 간소화되어 국민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또한 기관 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해짐으로써 제도 참여자들은 거주 지역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따른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한국환경공단 조강희 기후대기본부장은 “이번 협업성과는 생활 속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제도의 효율성을 높인 국민 체감형 우수사례”라며 “앞으로도 더욱 편리하고 친근한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으로 발전하도록 서울시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