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국가 하천, 스마트하게 홍수관리 한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 위한 국비 161억 확보…전국 최대 규모
한강 등 도내 17개 국가하천 수문·통문 627개소 대상
ICT 기술 활용해 종합상황실서 하천 수위 실시간 확인 및 수문 제어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해대응으로 침수 피해 최소화

경기도는 오는 2022년까지 도내 17개 국가하천에 하천 수문 및 통문을 호우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은 국토교통부가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를 적용해 수문 개폐를 자동화하는 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국지성 집중호우에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특히 현재 범정부적으로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SOC 디지털화 영역 중 하천분야)이기도 하다.

그간 하천 수문은 지자체 담당자나 지역주민이 경험적으로 수동 조작해 시간적·기상적 제약 등의 이유로 적기 개폐하지 못할 경우, 농경지·가옥 등의 침수피해가 발생하는 문제가 종종 있었다.

사업 대상은 한강, 오산천, 안성천, 임진강 등 17개 국가하천 수문·통문 627개소다. 이를 위한 사업비로 전국 광역지자체 중 최대 규모인 국비 161억 원을 확보했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갖추게 되면, 지자체별 종합상황실에서 CCTV로 수문상태를, 자동 수위계로 하천 수위 등을 각각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필요시 수문 등 배수시설을 상황에 따라 자동·원격·현장제어 등으로 조작해 수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도는 국비가 순차적으로 투입되도록 국토부 등과 지속 협의하고, 각 지자체별로 신속히 사업에 착수해 모든 수문·통문에 대해 연내 실시설계와 일부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완료 할 수 있도록 집행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고강수 경기도 하천과장은 “노후 시설물에 대한 스마트 관리체계 도입으로 보다 효율적인 재해대응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사업을 장기적으로 도내 모든 수문 자동화시스템 도입의 초석으로 삼아, 안전하고 스마트한 하천관리 시스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