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역삼투 시스템 모니터링
공정 수의 품질 관리 개선 및 신뢰성 확대

식품 및 음료 제조업체는 역삼투를 사용하여 공정수를 정화한다. 이는 원래 주 공급원이나 보어 홀에서 발생할 수 있다. 목표는 어느 경우든 제조 공정을 위해 일관된 고품질 물을 공급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물의 샘플링과 시험이 매우 중요하므로 정확도와 일관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된 임무다.

역삼투(RO)는 압력을 사용하여 염분과 용해 고형물을 남기는 막에 물을 통과시킨다. 이 공정은 막이 막히거나 파손되지 않고 불순물이 통과할 수 있다면 일관된 고품질 물을 제공한다.

산업용 규모의 역삼투는 정제되는 물의 양을 극대화하기 위해 병렬로 연결된 멤브레인 뱅크를 사용한다. 수질은 제조 공정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모니터링된다. 가장 일반적인 배열은 세포막의 양쪽에 차압 센서를 사용하고 ‘순수’ 물에서 전도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필터가 불순물로 막힘에 따라 입구 압력과 출구 압력의 차이가 달라진다. 이 때 유지 관리 담당자에게 필터 청소가 필요함을 알리도록 시스템 알람을 구성할 수 있다,

RO시스템을 통과한 물(permeate라고 함)은 전도도가 매우 낮아야 하며, 이는 샘플을 수동으로 제거하고 현장 실험실에서 테스트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채취하는 샘플의 수에 따라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정기적인 샘플 채취와 테스트를 통해 수질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상 징후를 보다 신속하게 포착할 수 있다. 더 나아 가 세포막이 탐지되는 즉시 복수의 라인을 지속적으로 샘플링하고 경보 신호를 제공할 수 있는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사용할 수 있다.

[출처 = Watertechonline(https://www.watertechonline.com/process-water/article/14177822/monitoring-reverse-osmosis-systems) / 2020년 6월 12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