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풍수해 대비 준비태세 완료!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를 ‘풍수해 재난안전대책 기간’으로 지정하고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편성하여 24시간 상황관리 체제에 돌입한다.

이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주관·실무부서를 명확히 지정하여 부서별로 비상상황에 긴급 대처하며, 민·관 합동 재난대응체제를 구축하여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지난 15일 개소식을 가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본부장인 구청장을 중심으로 분야별 13개 실무반으로 이뤄졌으며, 태풍, 집중호우 등 기상 상황에 따라 1단계(주의), 2단계(경계), 3단계(심각) 등 단계별로 24시간 비상근무를 시행한다.

이에 앞서 구는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수방시설과 수해 취약지역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했다. 빗물펌프장 3곳, 수문 17개소, 육갑문 4개소, 고덕천 제방 및 산책로 등에 대한 점검 및 정비를 완료하였으며, 본격적인 우기에 접어들기 전인 6월까지 하수관로와 빗물받이 준설 작업을 끝마쳐 침수 피해에 대비할 계획이다.

강동구는 재난안전대책으로 풍수해 대비 주민 행동요령을 사전에 홍보하고 기상특보 발생 시 침수취약시설 세입자 및 건물주에게 문자발송을 통해 상황전파, 기상상황과 대피소 및 행동요령을 전달한다. 또한, 풍수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피해신고 및 복구지원 등을 안내한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여름철 자연재난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시설물 점검 및 사전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들도 자신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주택 내 하수구, 배수구 등을 미리 점검하길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침수방지시설이 필요한 가구는 가까운 동주민센터나 강동구청 치수과(☏02-3425-6410)로 요청하면 물막이판과 역류방지시설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