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0년간 풍수해 대응 완성도 높여
2021년까지 시급한 침수취약지역 34개소 30년 빈도로 방재성능 향상
풍수해 예방 시설확충, 녹색인프라 조성, 산사태 예방
5월 15일부터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본격 가동
서울형 물순환 도시구현 등 미래 기후 환경 변화에 대응 마련

앞으로 태풍·집중호우 등 재난 발생 시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서울시 풍수해 예방 시스템이 한 단계 더 강화된다.

서울시는 상습침수 피해지역인 강서구청사거리, 오류역, 길동 일대 해소사업이 연내 마무리되어 총 ‘34개 침수취약지역 해소사업’ 중 30개 사업이 풍수해 대비를 완료하게 된다.

이는 민선 5기 이후 서울에서 풍수해에 가장 취약하고 시급한 34개 지역을 침수취약지역으로 선정하고 이 지역의 방재성능을 30년 빈도로 향상하겠다는 취임 초기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2021년까지 총 1조 5천억 원을 집중 투입하고 있다.

이에 시는 15일 시청 기획상황실에서 ‘2020년 풍수해 대책 보고회’를 열고  그동안 추진한 해소사업과 올여름 풍수해 대비 상황을 점검해 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박원순 시장이 주재한 이 날 회의에서는 시 풍수해 관련 실·본부·국장 및 구청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며 풍수해 예방시설 확충, 녹색인프라 조성, 산사태 예방사업에 대한 민선 5~7기 성과와 효과성 등을 종합 검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지난 2010년 9월과 2011년 7월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 발생 이후 서울시는 수해 안전망을 급변하는 이상기후에 대비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하였다.

시간당 100㎜ 이상의 기습적인 폭우가 내린 당시 하수관로의 빗물처리 능력(40~60㎜/h)과 방재 시설 부족으로 인해 도림천이 범람하고 강남역, 신월동 일대가 물에 잠기는 상황이 발생하였고 지반이 약해져 우면산 산사태까지 발생하였다.

시는 침수피해 이후 수해에 취약해 대책이 가장 시급한 34개 지역에 대해서는 시간당 95㎜(30년 빈도) 집중호우에도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향상시키겠다는 일념으로 시민단체들과 함께 대토론회를 열었고(3회), 물 관련 전문가들과 침수지역 해소 대책을 논의하였으며(3회), 전문가들과 함께 시장이 직접 일본 방재 현장 및 시설을 견학하는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많은 관계자와 서울시 ‘수해대책 열린회의’도 개최하였으며, 유관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해 안전 대책에 대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였다.

수해 현지 상황까지 고려한 수해안전대책을 마련하고자 시장이 직접 우면산 산사태 현장, 광화문 지역, 사당역, 강남역, 신촌일대 등을 방문하였으며, 도림천 범람을 막기 위해 서울대와 여러 차례 만나고 협의한 결과 서울대 정문 앞과 버들골, 공대 폭포에 저류시설 등 방재시설을 확충하는 합의를 끌어냈다.

시는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30년 빈도의 강우에도 피해가 없도록 34개 침수취약지역을 포함하여 총 3조 394억원 투입  △빗물펌프장 증설 △빗물 저류조 추가 신설 △하수관로 개선 △하천 정비 △침수방지시설 설치 △물순환 개선 △산사태 예방사업 등 7개 사업을 추진하여 취약지역 침수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다.

시는 그동안 30년 빈도의 방재성능 향상을 목표로 시설을 늘렸으나, 최근 급변하는 기후변화를 대비하고자 ‘2030 풍수해 대책’을 마련한다.

또한 ‘4차 산업 혁명기술’을 활용한 대응 전략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기후 환경 변화에 대응한 풍수해 대응 전략으로 구조적 대책과 비구조적 대책으로 구분하여 대응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첫 번째, 구조적 대책으로는 2030 풍수해대책 목표설정을 통해 34개 침수취약지역 이외에도 재해 위험이 있는 지역에 대하여 후속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두 번째, 비구조적 대책으로는 서울형 물순환도시 구현과 30년 강우빈도 이상의 호우대비를 위해 4차 산업 혁명기술을 활용한 서울형 풍수해대책 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해당 지역의 강우강도에 따른 도로 침수 패턴을 데이터화하고 이를 활용하여 풍수해에 대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최근 국지성‧기습적 집중호우가 지역별로 다양하게 발생함에 따라 신속히 구름의 이동 경로와 강우량를 파악하여 비상 근무에 임하고자 ‘침수예측시스템’을 개발하여 권역별 조기 위기경보 체계 강화한다.

박원순 시장은 각종 재난에 대응하는 자세는 “부족한 것보다는 과하다고 할 정도로 대응하는 것이 낫다”며 “서울시의 풍수해 정책은 무엇보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년 여름철 풍수해 대비에는 무엇보다 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한 만큼, 기상특보 발령 시 내 집 앞 빗물받이 덮개 신속제거, 현관 앞에 물막이 판 설치 등 시민도 적극적으로 풍수해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