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산림경영 기반 구축 조림사업 추진

경기도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증진과 미세먼지 저감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관내 산림(면적 10㏊)에 소나무 외 3종 약 4만그루의 수목을 식재 중이다.

국·도비를 포함한 총사업비 7천800만 원가량이 투입된 올해 김포시 조림사업은 지난 3월 25일 시작해 4월 말경 모두 마무리될 예정이다.

지속가능한 목재 자원 생산과 산림 바이오매스 공급기반 조성 등을 위한 경제수 조림으로 7㏊의 산림에 백합나무와 화백 묘목 2만1천 그루는 이미 식재가 완료됐다.

특히 이번 조림목 중 백합나무는 목재로서의 가치가 클 뿐만 아니라 아까시나무를 대체할 새 밀원식물로 주목받고 있어 그 경제적 가치가 더욱 기대된다.

그밖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심 생활권 주변 녹지·산림에 소나무와 조팝나무 1만8천500그루를 심어 김포의 녹색 산림 조성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외에도 시는 산림 내 무단경작으로 인해 훼손된 산림 0.25㏊에 대해 지난 2월 소나무 500주를 심어 생활권 산림복원을 완료한 바 있다.

생활권 수목식재로 인해 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산사태 등의 재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승수 공원녹지과장은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 증진을 위한 나무 심기로 가치 있는 산림자원을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기반을 구축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 외에도 수목의 생육환경 개선에도 전력을 기울여 조림 수목이 울창한 나무로 자라서 푸른 김포를 건설하는 데 이바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