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신기술 혁신벤처 중소기업 러브콜
4월 13일부터 중소벤처기업 지원제도 참여 기업 및 등록신기술 공모
4차 산업혁명 연계기술과 소재, 부품, 장비 분야·스마트 시티 관련 기술 중점 지원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국내 물산업 육성을 위해 4월 13일부터 ‘2020년 상반기 물산업 중소벤처기업 기술개발 지원제도’ 참여 기업과 ‘2020년 상반기 한국수자원공사 등록신기술’을 온라인으로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연계기술과 소재 및 부품, 장비 분야 국산화 기술과 더불어, 생태환경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도시개발 기술인 ‘저영향개발(LID)’과 스마트 물관리 등   스마트 시티 관련 기술을 적극 발굴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2020년 상반기 물산업 중소벤처기업 기술개발 지원제도’의 공모분야는 △‘성과공유제’, △‘물산업기자재공급자등록제도’, △‘구매  조건부 구매연계형’, △‘구매조건부 공동투자형’이다.

‘성과공유제’는 한국수자원공사와 중소벤처기업이 공동과제를 수행해 원가절감이나 성능 및 품질향상 성과를 도출한 경우, 해당 기업과 2년간 수의계약을 체결해 판로를 지원하는 제도다.

‘물산업기자재등록제도’는 한국수자원공사에 기자재를 공급하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공급 안정성과 기술력 등을 평가하여 우수기업에 3년간 ‘지명경쟁 입찰’ 참가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구매조건부 구매연계형’ 및 ‘구매조건부 공동투자형’은 한국수자원공사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개발비 일부를 지원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에 대해 3년간 수의계약을 체결해 판로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특히, 공모에서 선정된 중소벤처기업에는 한국수자원공사의 댐과 정수장 등 실제 물관리 현장을 제품의 성능시험장(테스트베드)으로 활용할 기회도 제공한다.

이어서, ‘2020년 상반기 한국수자원공사 등록신기술’ 공모는 정부가 고시한 국가 신기술(NET)을 대상으로 한국수자원공사의 현장에 적용성이 높은 기술을 선별하여 활용하기 위해 추진한다.

신청 대상은 건설·교통분야와 환경, 방재, 전력·산업신기술 인증기술 중 이번 공모 접수 시작일 기준으로 잔여 보호(유효) 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는 신기술이 대상이다.

공모를 통해 채택된 기술은 신기술사용협약을 체결해 한국수자원공사 업무 시스템을 통해 활용하고 신기술 적용 심사 시 우선 검토한다.

공모 기간은 ‘2020년 상반기 물산업 중소벤처기업 기술개발 지원제도’의 경우 4월 13일부터 29일까지이며, ‘2020년 상반기 한국  수자원공사 등록신기술’은 4월 13일부터 24일까지이다.

공모 자격요건과 필요서류, 접수 방법 등은 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플랫폼 시스템(www.kwater.or.kr/wi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는 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플랫폼센터(042-629-2531)로 문의하면 된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국내 물기업의 98%를 차지하는 중소벤처기업과 혁신기술 육성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라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일자리 창출과 혁신기술 발굴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