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환경청] 강원·충북 주요 하천·호소수 수질 ‘이상 無’
원주지방환경청 관내 주요측정지점 수질목표기준 70% 달성
2020년도 집중관리 대상지점 선정, 물환경측정망 확대·운영 추진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청장 박연재)은 관내 강원·충북권역의 물환경측정망에 대한 2019년도 수질 모니터링 결과 주요측정지점 10개소 모두 ‘좋음(Ib)등급’  이상이며, 70% 이상(7개소) 수질목표기준을 달성하여 지난해 대비 40% 이상 향상(2018년 달성률 30%)되었다며 관련 자료를 공개하였다.

원주청은 관내 하천 62개, 호소 24개 등 총 86개 지점에 대해 BOD, COD, TN·TP 등 총 52개 항목을 월별(중요지점 주단위)로 채수·분석 및 평가하는 등 물환경측정망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총 86개 지점 중 10개의 주요측정지점은「환경정책기본법」제12조(환경기준의 설정)에 따른 환경기준 중 하천의 생활환경 기준을 설정하여 관리·운영되며, 달성률은 BOD 기준으로 평가된다.

본 조사는 2008년 이후 수질 및 수생태계의 보전을 위해 구축된 국가 물환경측정망의 일환으로 각 지방(유역)청마다 해당지역 내 하천·호소수를 분담하여 실시해오고 있으며, 원주지방환경청은 강원·충북권을 대상으로 지역 내 물환경측정망을 운영하고 있다. 

원주지방환경청 황기협 측정분석과장은 “지금까지는 기존 측정망 지점들로만 국한해 운영해오던 측정망을 올해부터 지역사고 및 현안, 집중관리 필요 지역 등 지역 내 상황이 반영된 자체 조사연구사업을 통해 측정망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며, 지역서비스를 위해 운영결과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남한강은 집중관리 지류 ’섬강‘ 수질모니터링 강화하며,  북한강은 의암호 이취미물질 모니터링 조사사업을 시행한다.

모니터링 운영결과는 ’물환경정보시스템(weis.nier.go.kr)‘과 ’원주지방환경청 홈페이지(www.me.go.kr/wonju)‘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