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선도사업 선정

전라북도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선도사업’에 도내 2개 시‧군(전주시, 완주군)이 선정되어 국비 21억 원 사업비 전액을 지원받게 됐다고 밝혔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은 IoT(사물인터넷)기술을 적용하여 수문 자동화를 지원하고 수문과 상황실간 통신을 연결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를 통해 지자체는 국가하천에 있는 배수시설과 하천 수위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실시간으로 원격 조작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선도사업은 전국 총 14개 시‧군‧구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전주시 구간의 만경강, 소양천, 전주천 수문 7개소(5억 원), 완주군 구간의 만경강, 소양천 수문 20개소(16억 원)에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이 도입된다.

이 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 21억 원은 국토교통부 선도사업을 통해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그동안 국가하천 내 배수시설 운영은 마을이장 등 민간수문관리인이 직접 현장에서 조작(수동 또는 전동)하는 방식이어서, 전문성이 부족하고, 홍수와 같은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번 선도사업을 통해 스마트 홍수관리 시스템이 구축되면, 실시간 수위 모니터링과 더불어 자동화된 수문 시스템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수자원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