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폐자원 활용과 지역주민 소득지원 일거양득 
 
환경부가 주관하는 ‘2020년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 공모’에 경상남도 하동군의 ‘제2폐기물처리장 소각열 활용 시설하우스 조성사업’이 선정됐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은 폐자원 에너지를 활용해 주민이 참여하는 수익사업을 연계 추진하는 사업으로 기존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님비현상을 극복하고, 지역주민의 소득향상을 도모하는 순수 지역주민지원사업이다.

환경부의 서면평가와 현지심사 등을 거쳐 예비 선정된 이번 사업은, 2020년 총사업비 중 2억 원을 투입해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해 최종 확정될 계획이다.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최종 사업지로 선정되면, 신설 중인 남해·하동 광역폐기물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소각열을 활용해 하동 금성면 일원에 고수익작물(열대작물) 재배용 하우스시설(약 3만3천㎡)이 설치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으로 예비 선정된 밀양시 친환경에너지타운은 타당성 조사 용역 후 최종사업으로 선정됐으며, 바이오가스 발전폐열(온수)을 활용해 농산물 건조장과 주민복지센터에 공급되는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도내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양산, 통영, 김해에 이어 5개소가 조성되는 것으로 전국에서 최다 선정·추진되고 있다”며 “폐자원 에너지를 활용한 안정적인 수익창출 및 지역주민 복지향상으로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개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