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청] 안전관리 우수사업장 시상 
㈜광진화학 등 화학안전포인트 활동 우수 6개사 선발 
노후시설 개선, 환경부서 신설 등 기업의 자율 안전활동 강화 

한강유역환경청(청장 최종원)은 12월 17일 경기도 시흥시 소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대강당에서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노후시설 개선, 환경부서 신설 등 자율적 안전관리 우수사업장을 선발하였다. 

선발된 우수 사업장은 ㈜광진화학, ㈜인터플렉스, 안산도시개발㈜ , ㈜노루케미칼, 씨제이제일제당㈜  안산공장, ㈜에이엘에스 등 6개사는 안전활동 공로가 인정되어 환경부장관상 및 환경청장상 수상 영예를 안았다.

이번, 선발 행사에는 인천·시흥·안산지역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대표자와 화학물질 담당자 등  총 400여 명이 참석하였다.

현재, 한강청(시흥화학합동방재센터)에서는 수도권 지역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을 대상으로 기업의 화학물질 안전관리 자발적 노력을 정량화하여 점수를 부여하는 “화학안전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수 사업장 선발은 화학안전포인트 제도 시행(‘17.8)부터 현재까지 기업의 자율적인 노후시설 개선, 교육 참여, 전담부서 설치·운영 등 안전활동 노력으로 부여받은 “포인트 적립 내역”을 제출 받아 검증 후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업장을 선발하였다.

특히, 최우수사업장으로 선발된 ㈜광진화학은 화학물질 운반차량에 통신망 감시시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운반차량 출발부터 도착까지 전 과정 감시체계 운영으로 화학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 하였으며, 수상 영예를 안은 ㈜광진화학, ㈜인터플렉스, 안산도시개발㈜ 등 3개 기업에서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개선 등 안전활동 사례 발표로  여러 사업장에 화학물질 안전관리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또한, 사례발표와 연계하여 화학물질안전원에서 2020년 변화되는 화학물질 취급기준 개정내용 및 정책방향 설명과 사업장의 애로·궁금사항 해소를 위한 질의·응답 및 토론 시간을 가지는 등 선제적·예방적 공공서비스 확대라는 정부혁신 실행과제를 이행하고 있다.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이번 화학안전관리 우수사업장 선발을 계기로 기업의 자율적인 안전활동이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