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 내년 6월 사전등록이 시작되는 유럽연합(EU)의 신화학물질 관리제도(REACH)에 기업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관련 단체 및 관련 협회 간 공동 대응 체제를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REACH는 EU에서 연간 1톤 이상 생산·수입되는 모든 화학물질에 대해 제조·수입자 정보제공과 등록을 의무화하는 제도다.

그 동안 산자부에서는 REACH에 대응하기 위해 ‘REACH 기업지원 센터(www.reach.or.kr)’를 운영해 규제대응 정보를 제공하고 사전등록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유도하는 한편, 콜 센터와 온라인 상담실을 운영해 왔다. 그러나 REACH 제도는 내용이 복잡하고 등록물질에 대한 기초 정보가 부족해 기업이 단독으로 대응하기가 어려워 업종별 공동대응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새롭게 구축된 대응체제에 따라 산자부와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기업단체와 자동차공업협회, 정밀화학공업진흥회 등 20여 개 분야별 업종단체들은 화학, 전기·전자, 수송기계, 금속, 생활용품 부문으로 5개 업종별 태스크포스를 구성, 분야별로 REACH 물질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업계 동향파악, 홍보, 맞춤형 교육, 대응방안 마련 등에 나설 계획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앞으로 업종별 태스크포스를 통해 기업의 애로 사항을 파악하는 한편, 노동부·중소기업청·대한상의 등과 함께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