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환경·에너지 소재산업 최신 동향분석 
 - 대기·수질 분리막 및 이차·연료·태양전지-』


R&D정보센터 지음 / 지식산업정보원 발간 / 620쪽 / 380,000원 

 
이 책은 기후·환경 리스크가 나날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기오염과 수처리, 이차·연료·태양전지(에너지) 시장에 주목,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적용 중인 멤브레인 분리막 산업의 국내외 개발동향을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최근 들어 미세먼지 등의 대기오염이 우리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중요한 환경 문제로 부각되고, 또한 해마다 더욱 심각해지는 물부족 현상 및 수질오염으로 수처리 산업을 통한 수자원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타결책으로 고기능성 분리막 기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물산업 조사기관인 GWI에 따르면 세계 수처리 시장규모는 2017년 840조원 규모에서 2020년 940조원 수준으로 커질 전망이다. 해외 하·폐수 시장규모는 계속해서 커지고 있으며, 특히 동남아의 물사업 시장은 약 10% 내외의 꾸준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한편 올해 4월 정부는 차세대 이차전지 핵심기술 개발과 상용화 기술개발(R&D) 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차전지는 올해 1분기 수출이 전년 동기대비 약 12% 증가했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차세대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세계 이온교환막 연료전지 시장은 2024년 15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책은 제1편에서 대기·수질 환경 분야에 적용 가능한 분리막·환경소재 개발동향을 다루고, 제2편에는 이차전지·연료전지·태양전지의 멤브레인·전지소재 개발동향과 시장전망을 수록해 놓았다.

[『워터저널』 2019년 1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