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제31회 2019년 하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
 

“물기술 발전·물산업 진흥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 주력”

물관리기술 확보 통해 물산업 강국 도약 목표 ‘1차 물산업진흥기본계획’ 수립
올해 준공한 물산업클러스터 통해 기업들 기술혁신·해외진출 집중 지원 방침

 

▲ 박 천 규
환경부 차관
[특별강연] 물산업의 현재와 진흥전략

운영·설계·컨설팅 부문도 육성 방침

환경부가 설정한 국가 물산업 육성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물순환’이다.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물관리 기술개발과 물산업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물시장이 형성되어야 한다.

물산업은 「물관리 기술발전 및 물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에 의거, 물순환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사업과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일컫는다. 물순환이란 지표수, 지하수, 해수 등을 포함하는 수자원부터 농업용수·생활용수·산업용수·환경용수 등 각종 용수, 도시하수와 산업폐수 등 하·폐수, 물재이용, 물환경 등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가치사슬에 따라 물산업은 △물관리 기기 및 소모품을 제조하는 제조업 △수자원, 상수도 관련 인프라 등의 건설업을 수행하는 건설·시공업 △수도 분야 운영을 제외한 모든 과정을 수행하는 운영업 △물 관련 시설의 설계와 감리 및 수량·수질을 분석하는 설계·컨설팅업 등 4개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울러 물산업은 물관리기술과 시장 수요에 따라 형성된 기업생태계를 의미한다. 물관리기술은 수량·수질·수생태계의 균형 관리에 필요한 기술로 물의 공급과 이용, 순환과 보전에 직·간접적으로 활용되는 기술을 의미하며, 물시장은 공공 인프라와 민간 수요에 의해 창출되는 시장으로 정부 투자, 공급자와 수요자 간 제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시장을 말한다.

▲ 박천규 환경부 차관이 지난 9월 19일 오전 포항 만인당에서 개최된 ‘제31회 2019년 하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에서 ‘물산업의 현재와 진흥 전략’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물산업 중요성 나날이 확대

물산업의 성격은 시대에 따라 변화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다목적댐, 저수지, 정수장 등 수자원을 개발하는 데 치중했다. 섬진강 다목적댐, 충남 예당저수지, 대구 가창정수장 등이 모두 이때 만들어진 것들이다. 그러다가 1990년대에 낙동강 페놀사고가 터진 이후 깨끗한 수질 관리에 집중했으며, 환경처를 신설해 당시 건설부와 보건부의 상하수도 및 음용수 업무를 이관했다. 2000년 이후에는 ‘수생태와 인간이 공존하는 환경’이라는 목표를 법뿐만 아니라 제도까지 확대 적용해 추진해 오고 있다.

한편 물산업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물은 모든 국민이 향유해야 할 보편적인 재화이자 국가 경제활동의 기반으로 하나의 사회간접자본으로 기능한다. 물 인프라는 교통, 전력·에너지, 주거 등과 함께 국가 주요 인프라에 해당한다.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의 2017년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30년까지의 인프라 투자 규모가 물산업의 경우 13조6천억 달러로 도로산업의 31조9천억 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산업으로 전망된다.

물산업은 사회이슈를 해결하고 새로운 산업의 성장동력을 확보케도 한다. 그 예로 미국 인디애나주의 사우스벤드시는 2008년부터 하수도시스템에서 하수가 넘치는 문제가 발생해 센서 기반 모니터링 기지 152곳과 자동화된 수문 및 밸브 13개, 실시간 의사결정을 돕는 ‘EmNet SCADA 시스템’을 포함한 스마트 워터 솔루션을 도입했다. 다국적 수처리기업 자일럼(Xylem)은 2018년에 관련 회사인 이엠넷(EmNet)을 인수, 도시 물순환 시스템 관리 영역에 진출했다.

일자리 창출·녹색경제 전환에 기여

아울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녹색경제로의 전환에 기여할 수 있다. 2014년 미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는 한 연구결과를 통해 물 인프라가 타 인프라 산업에 비해 미치는 경제성장 파급력이 2배 이상이며 그만큼 일자리 창출효과가 기대되는 산업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상하수도 분야에 1달러 투자 당 국내총생산(GDP) 증가액은 6.77달러로 타 기반시설 평균값(3.21달러)의 두 배 이상이다. 또 2016년 물과 일자리(Water and Jobs)에 따르면 물 관련 투자 100만 달러 당 미국에서는 10개∼26개, 남미에서는 100개의 일자리가 생겨날 수 있으며, 상하수도 일자리 1개 당 3.68개의 간접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다고 조사됐다.

물산업의 중요성은 유엔(UN),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경제포럼, 유엔환경계획(UNEP), 아시아개발은행, 미 환경청(US EPA) 등 세계 국제기구들의 주요 이슈 보고서를 통해서도 전해진다. 이들이 꼽은 물과 관련한 지구촌 이슈로는 물안보와 분쟁, 통합유역관리, 물·식량·에너지, 물부족·물빈곤, 물순환, 무방류, 물재이용 등이 있다.

세계적 석학들도 물산업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역설해 왔다. 일찍이 2008년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20세기가 석유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물의 시대가 될 것이다”라고 예견했다. 2016년 국제노동기구의 사무총장인 가이 라이더(Guy Ryder)는 “전 세계 물 관련 일자리는 15억 개나 된다”면서 “물이 곧 일자리나 마찬가지다”라고 언급했으며, 올해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세계물주간에서 유네스코 사무총장인 오드리 아줄리(Audrey Azoulay)는“물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의 권리”라면서 “이는 모든 개인의 존엄을 위해 필수적이다”라고 밝혔다.

세계 물시장 수요, 대륙·기후별로 달라

시장조사기관 글로벌 워터 인텔리전스(GWI)에 따르면 세계 물시장은 2015년 6천895억 달러에서 2017년 7천252억 달러로 성장했으며, 2019년에는 7천894억 달러, 오는 2022년에는 연평균 4.2%씩 성장해 8천904억 달러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세계 물시장의 수요는 대륙이나 기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북미·유럽·호주 등 선진국에서는 노후 상하수도 관련 인프라의 교체 수요가 높고, 동유럽·동남아·남미 등 개도국에서는 신규 인프라, 아프리카의 경우 ODA(공적개발원조) 연계 투자, 중동은 해수담수화·재이용 등에 대한 수요가 높다.

최근 해외 물시장 트렌드(trend)를 살펴보면, 선진국에서 인구 증가, 도시화, 환경기준 강화 등으로 노후 인프라의 교체·개량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아울러 민·관 합작 사업, 다자개발은행 활용 등 개도국의 물시장 투자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물 인프라 수요 증가와 국가 재정 한계, 선진 민간기술 도입 필요성으로 인해 민관합작투자(PPP)형태의 사업 발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개도국은 국가재정만으로 물관리 인프라 수요 충당이 어려워 다자개발은행(MDB) 등의 금융을 활용한 투자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라 용수 공급과 수처리 시장도 다양화되고 있다. 물재이용, 해수담수화 등을 이용한 안정적인 용수공급 시장과 엄격해지는 환경규제에 따른 수처리 시장의 수요가 예상된다. 더불어 전통적인 물공급 기술, 하·폐수 위생처리기술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등 4차산업 신기술과의 융합된 기술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일본,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 보유

미국, 독일, 프랑스, 싱가포르 등 세계 물산업 강국은 전략적으로 세계 물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다. 주요국의 물산업 진흥전략을 간략히 살펴보면, 우선 미국과 일본은 기술력과 국제사회 주도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물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미국은 세계 1위의 기술력과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은행(WB)이나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국제금융기구 주도권을 활용해 기업을 육성하고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일본은 부품소재, 설계 부문의 기술력과 다양한 공적개발원조 경험을 활용해 아시아 시장을 개척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기술이전국제센터를 통해 기술이전과 기업진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0년 정부부처,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으로 구성한 ‘해외 물 인프라 PPP협의회’를 통해 패키지형 인프라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은 수도 민영화와 경쟁력 있는 전문 물기업을 육성해 세계 운영·관리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프랑스는 일찍이 시작한 상하수도 민영화 운영 노하우를 발판 삼아 베올리아(Veolia), 수에즈(SUEZ), 소어(Saur) 등 세계적인 물기업을 배출해낸 국가다. 수에즈의 경우 1853년, 베올리아는 1880년, 소어는 1933년부터 민간기업으로서 물사업을 시작해 1990년대부터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영국은 10개 유역 단위로 민영화 시스템을 도입해 테임즈 워터(Thames Water), 유나이티드 유틸리티스(Unitied Utilities), 서번트렌트워터(Severn Trent Water) 등 세계 50위권의 물기업을 다수 확보하고 있다.

독일과 네덜란드는 단일화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독보적인 기술영역을 확보해 자국기업을 육성하고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제조 강국 독일은 민간주도로 추진하다 실패한 이후 연방정부 주도 아래 산·학·관 공동 조합을 설립했다. 네덜란드는 물산업협의회와 워터캠퍼스를 통해 국가 주도로 전략을 수립해 기술 혁신 및 산업 경쟁력을 확보해 지원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싱가포르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클러스터를 운영하고 국가 역량을 집결해 물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중동(북아프리카·서아시아)에 위치한 이스라엘은 물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물산업 육성정책 ‘NEWTech’를 추진하고 있고, 싱가포르는 공공 물관리 인프라를 테스트베드(T/B)로 개방해, 전문 물기업이 기술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국내 물기술, 선진국 70∼80% 수준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 이상이면서 인구가 5천만 명 이상인 ‘3050클럽’ 국가들의 물시장 규모를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의 물시장 규모는 129억 달러로 세계 12위에 해당하지만, 향후 세계 시장 성장률(4.2%) 대비 낮은 성장(2.6%)이 전망되고 상하수도 등 인프라 완비로 향후 내수시장의 성장 정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2017년 기준 국내 상하수도 보급률은 각각 99.1%, 93.6%에 달한다. 더욱이 물기업 해외수출 참여율은 4.5%에 불과하고 물산업 수출액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4.7%로 내수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국내 물 관련 기술력은 선진국 평균의 70∼80%에 그치는 수준으로, 이 중에서도 고부가가치 핵심기술은 여전히 선진국에 의존하고 있다. 물산업 분야 최고 기술보유국인 미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 하천기술은 7.8년, 수재해 기술은 7.5년, 용수이용 기술은 7.3년 정도 뒤처져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발주처인 지자체의 최저가 낙찰제 관행으로 물기업은 기술 혁신 동인을 상실하고 물산업 분야 R&D 투자도 저조한 실정이다. 2017년 조사에 따르면 GDP 대비 정부의 R&D 투자비율은 1.2%인 데 반해 물산업 분야는 0.2%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2018년 물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R&D 활동을 하는 사업체는 전체의 19.2%에 불과하고 물산업 관련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비율도 16.1%에 그쳤다.

뿐만 아니라 총 매출액 중 공공거래가 70%에 달할 정도로 물산업은 공공발주 중심의 산업구조를 형성하고 있어, 민간 물기업이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다. 국내 물기업의 85.5%는 20인 미만의 영세기업으로 기술혁신 및 해외진출을 위한 자체 역량을 확보하기가 상당히 곤란한 실정이다.

물산업 전담조직 ‘물산업협력과’ 신설

침체된 국내 물시장을 살리기 위해 환경부는 지난 10년간 다양한 물산업 육성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 중 하나로 산자부와 환경부, 당시 건설교통부가 마련한 2006년의 ‘물산업 육성방안(국무회의)’은 △상하수도 서비스업의 구조개편 추진 △상하수도 인프라 확충을 통한 경쟁력 강화 △기술 고도화, 우수인력 양성, 수출역량 강화 △먹는샘물의 세계적 브랜드 육성 등을 주요 골자로 했다.

 
2010년에는 환경부와 국토부가 공동으로 ‘물산업 육성전략(녹색위 보고대회)’을 마련했으며, 이는 △원천기술 개발 △전문 물기업 육성 △연관산업 육성 △물산업 기반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했다. 이후 2012년 환경부는 관계 부처 합동으로 ‘물산업 육성 및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핵심 신기술 개발 △수출지원 인프라 확충 및 연관사업 육성 △신흥 물시장 창출 및 개척 △물시장 다각화 및 권역별 진출전략 등을 주요 골자로 하여 현재까지 추진해 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정책들은 전담조직 부재, 입법부문 미흡, 클러스터 부재 등의 이유로 물산업 진흥 실행력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2016년 11월부터 총 2천409억 원의 사업비를 100% 국비로 투자하여 대구 달성군 국가산업단지에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14만5천㎡ 규모로 조성했다. 또한 2018년 물관리가 환경부로 일원화되어 「물산업 기술발전 및 물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을 지난 12월부터 시행해 오고 있으며, 부처 내에 ‘물산업협력과’라는 물산업 전담 조직을 마련하는 등 그간 미흡하다고 지적됐던 부분을 제도상으로 보완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제1차 물산업진흥기본계획 수립

「물산업 기술발전 및 물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르면 정부는 체계적인 물관리 기술발전 및 물산업 진흥을 위한 기본계획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법」에 따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의 심의를 거쳐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 이에 따라 마련된 제1차 물산업진흥기본계획은 물관리 기술의 체계적인 발전 기반을 조성해 물산업 진흥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 지속가능한 물순환 체계 구축에 이바지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환경부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물관리기술 혁신 역량 강화 △신(新)시장 확대 및 해외시장 활성화 △물관리 전문인력 양성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물산업 진흥 전략 체계 마련 등 4가지 중점 추진전략을 설정했으며, 이를 통해 2030년까지 기술선도형 강소기업을 30개 육성하고, 매출 50조 원과 수출 10조 원, 물산업 일자리 20만 개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이에 따른 12대 세부과제는 △지속가능한 물관리기술 확보 △혁신기술 성능확인 및 실적확보 지원 △우수제품 사업화 및 이용·보급 촉진 △유망 융복합 물산업 육성 △물기업 해외진출 진입장벽 해소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활용 △현장 중심의 수요 맞춤형 인력 양성 △물산업 인적자원 활용 및 관리 △물산업 혁신 창업 생태계 조성 △법·제도·인프라 개선 △물산업클러스터를 물산업 허브로 구축 △협력·소통 강화 등이다.

 
미래 수요 대응 물관리 유망기술 발굴

4가지 중점 추진전략 중 첫째, ‘물관리기술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먼저 지속가능한 물관리기술을 확보할 방침이다. 정부 정책과 미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물관리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아직까지는 미흡한 국가 R&D 투자를 물공급·이용, 수자원 안전성, 도시 물순환, 대체수자원 등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확대해 핵심 기술개발에 매진하고자 한다. 아울러 국제공동연구를 활성화함으로써 국가 간 협력의제를 발굴하고 양국의 연구기관 연구를 지원하여 선진기술을 조기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혁신기술의 성능 확인 및 실적확보도 지원할 방침이다. 우선 실증플랜트, 유체성능시험센터 등 클러스터 실증화시설을 통해 기술성능을 확인하고, 분산형 실증화시설을 확보해 업체들의 운영 실적을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술선도형 강소기업을 집중 지원하는 ‘혁신형 물기업’ 제도를 통해 기업의 혁신 성장을 유도하고자 한다.

우수제품 사업화와 이용·보급 촉진을 위해서는 지자체에 보조율 우대를 적용하는 등 우선도입 인센티브를 마련해 우수제품 공공조달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R&D 개발 성공 기술의 국내외 시범도입을 통해 이용을 촉진하고 기술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제품 표준화 기반이 미흡한 실정인데 한국물기술인증원을 하루빨리 설립해 인·검증 및 국제 표준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향후에는 먹는물 관리부터 상하수도 KS표지 인증뿐만 아니라 타 분야까지 업무를 확대하고 조직을 키우고자 한다. 특히 한국물기술인증원이 앞서 언급한 여러 대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고 혁신적인 역할 수행 기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ICT 기반 스마트 물관리 도입 예정

둘째, ‘신(新)시장 확대 및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우선 유망 융·복합 물산업 육성 부문에 있어, ICT 기반의 물공급 효율화, 수량·수질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물관리와 해수담수화 및 물재이용 관련 시장을 활성화하여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용수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 밖에 오는 10월경 수열이 신재생에너지로 지정될 것으로 예상되어 재생에너지 공급 기여를 위한 수열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하고 물·에너지·자원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물기업 해외진출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5년 주기로 세계 권역별 물시장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해외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할 계획이다. 또 국내에서만 통용되는 인·검증뿐만 아니라 해외 인·검증을 취득해 국내 우수 기술·제품을 선진국에 평가 및 지원할 정책을 만들고 국내·외 행사 개최 및 기업과 동반 참가하여 국가 물산업을 홍보할 계획이다.

 또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기존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과 연계해 유네스코, 다자개발은행 등과 국제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고, 내년도 ODA(공적개발원조) 사업 예산이 20억 원에서 50억 원가량으로 두 배 증가한 점을 감안해 ODA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민·관 협력 플랫폼을 만들어 국내 물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존 공기업 사업, 클러스터와 연계 추진

셋째, ‘물관리 전문인력 양성 및 일자리 창출 세부계획’으로는 현장 중심의 수요 맞춤형 인력 양성을 위해 물기업의 인력을 확보하고 대학의 수요 맞춤형 연계 교육인 산·학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산·학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해 취업 연계를 강화함과 동시에 현직자나 전문인력의 노하우를 전수받아 개도국 물문제 해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에 신설된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통해 기존 공기업에서 추진 중이던 사업을 클러스터와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다. 물산업 인적자원 활용과 관리를 위해 외국 정부, 국제기구 등과 인력 파견·연수 연수프로그램을 통해 국제적으로 교류하고 클러스터,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I-WSSM) 등을 활용해 개도국 인력을 초청해 연수할 계획이다. 또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국내 물기업 취업 연계를 지원해 해외 우수인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물산업 혁신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물산업 스타트업(Start-up) 공모전과 환경창업대전 등을 열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초기 창업자에게 창업공간과 전문성을 활용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물기술종합정보시스템 구축 예정

넷째, ‘물산업 진흥 전략 체계 마련 세부계획’으로는 법과 제도, 인프라 부문에 있어 안정적인 투자재원 마련 방안을 검토해 지속가능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노후 인프라를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과학기술표준분류, 한국표준산업분류 등과 연계해 물산업 실태조사를 시행하고 정부정책, 연구정보, 해외정보, 기술문헌 등을 제공하는 ‘물기술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물산업클러스터를 물산업 허브로 구축하기 위해 입주기업 성장단계별 제품개발, 해외시장진출 등을 원스톱(One-stop)으로 맞춤 지원하고 개발과 기업 마케팅을 지원하는 해외진출 플랫폼을 구축해 브랜드화 할 예정이다. 이 밖에 성과 기반 프로젝트 랩(lab), 성과공유제 등의 제도를 운영해 성과 창출을 촉진할 수 있는 기술혁신 생태계를 만들 계획이다.

 협력과 소통 강화를 위해 외교부, 중기부, 조달청 등과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물산업 진흥을 촉진할 수 있는 범부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정책·기술 각계의 의견 수렴을 위해 전문가들로 물기술 산업 포럼을 구성할 예정이다. 또 지역 물산업 진흥을 위해 지역특화 물산업지원센터를 설립하고, 분산형 실증화 운영을 통한 지자체 시행계획도 수립할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물순환 체계 구축 전망

물산업 진흥 시 기대효과로는 우선 정량적인 효과로 △선진국과 비교하여 80% 이상의 선도권 기술수준으로 향상 △신산업 발굴과 국내 물기업의 해외진출을 통한 수출액 1조7천억 원을 10조 원 규모로 확대 △전문인력 양성 강화 및 인재 활용을 통해 물산업 일자리 20만 개 창출 △연구·실증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의 국제적 수준의 인프라 구축 등을 꼽을 수 있다.

정성적인 효과로는 △모든 국민이 향유해야 할 보편적 재화이자 국가 경제활동의 기반인 물산업 육성 △녹색 일자리 창출을 통한 국민의 경제적인 안정성 확보 및 국민 삶의 질 향상 △인간과 수생태계가 공존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물환경 조성 △친환경 수자원 및 건강한 물순환을 고려한 유역 단위의 통합 물관리 체계 발전 및 지속가능한 물순환 체계 구축 등이다.

향후 환경부는 물산업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물기술인증원과 대구시에 조성한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할 방침이다. 

▲ 환경부는 물산업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물기술인증원과 대구시에 조성한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할 방침이다. 사진은 지난 9월 4일 개소식을 가진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전경.

 [『워터저널』 2019년 10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