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파키스탄 물관리 및 수질개선 사업 착수
파키스탄 기후변화부, 주정부 등과 물과 위생 분야 역량강화 사업 협의의사록 체결
파키스탄 정부의 ‘깨끗한 물과 위생’ 달성과 수질관리 역량강화 기여 기대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25일 오후(현지시각) 파키스탄 기후변화부, 펀잡 및 콰이버팍툰콰(Khyber Pakhtunkhwa, KP) 주정부, 수자원연구위원회와 ‘물과 위생(WASH) 분야 포괄적 역량강화 사업’협력을 위한 협의의사록(RoD)을 체결했다.

파키스탄 기후변화부에서 개최된 이날 체결식에는 한국 측에서 곽성규 주파키스탄 대사, 양석웅 코이카 파키스탄 사무소장이 참석하였고 파키스탄 측에서는 말릭 아민 아슬람(Malik Amin Aslam) 기후변화 분야 총리 자문관(기후변화부 장관)을 비롯해 연방정부와 지방정부의 물 관리 담당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약정에 따라 코이카와 파키스탄은 물관리와 수질환경 개선을 위한 법과 제도, 시스템, 인프라, 인력 역량강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사업을 통해 올해부터 2024년까지 수질분석을 위한 실험실 리모델링, 기자재 지원, 정책 담당자 및 실험실 인력 대상 교육연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파키스탄의 낮은 식수보급률과 수질오염은 수인성 질환을 비롯해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 파키스탄에서 안전하지 않은 물과 열악한 위생시설로 인한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 당 19.6명으로 한국(1.9명)의 10배에 달한다

코이카는 이번 사업을 통해 파키스탄 정부가 물 관리를 위한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수질분석 실험실의 인프라와 운영인력을 확충하여,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6번(깨끗한 물과 위생)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체결식에서 곽성규 주파키스탄 한국대사는 “안전한 식수에 대한 접근성과 미생물로 인한 식수오염 문제는 파키스탄의 주요 도전과제이며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사안이다”며 “한국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파키스탄의 수질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SDGs 달성과 물과 위생 분야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석웅 코이카 파키스탄 사무소장은 “물 관리는 파키스탄 중점협력분야 중 하나로 프로젝트 및 연수사업을 통해 물 분야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며 “수자원 연수센터 건립사업, 카수르지역 하수처리시설 건립사업이 대표적이다”고 말했다.

말릭 아민 아슬람 파키스탄 기후변화 분야 총리 자문관(기후변화부 장관)은 “파키스탄이 2025년까지 아시아 차세대 경제 강국으로 부상한다는‘비전2025’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수자원 분야의 개선이 필수적이다”며 “파키스탄의 국가개발전략에 발맞춰 물 관리와 수질개선 역량강화에 힘써주는 한국 정부와 코이카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