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교육실천가를 위한 사회환경교육론-1』

환경부·㈔환경교육센터 지음 / 이담북스 발간 / 326쪽 / 18,000원
 
 

 
우리는 전 지구적 환경 위기의 시대에 서 있다. 지나온 시간에 대한 반성과 성찰, 자연에 대한 인간의 가치관과 태도 변화 없이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기대하기 어렵다. 환경교육실천가는 그들이 만나는 사람들의 삶과 인식을 바꾸는 사람이기 이전에 자신의 삶을 바꿔가는 사람이기도 하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환경교육실천가로 살아갈 수 있다면, 교육이 희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저자는 그러한 생각에서 시작하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경제 발전이나 개발이 더 이상 어려운 지금 상황에서 새로운 사회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바로 사회 환경교육이다. 우리가 있는 바로 이 자리에서 우리 각자의 삶과 생각을 바꾸는 데에서 지속가능한 발전과 그 미래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 환경교육은 양질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환경교육의 만족도와 참여도를 높여 환경 상황의 개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양질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전문 인력이 필수적이다. 현재 환경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불만족도와 사회교육단체의 신뢰도의 결여는 사회 환경교육의 전문성, 신뢰성, 공정성 등을 획기적으로 제고해야 할 상황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따라 이를 수행할 전문가로 사회환경교육지도사의 필요성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겠다. 즉 환경교육 전문 인력이 학교, 기업, 사회단체 등의 다양한 위치에서 그 전문성과 신뢰성, 공정성 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워터저널』 2019년 9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