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연휴 수질오염 예방 위한 특별감시 실시
9월 2일부터 20일까지 수질오염 특별감시 실시
연휴 전․중․후로 구분해 시기별로 홍보․감시․지원 실시

경상남도는 관리·감독 활동이 취약한 추석 연휴기간 동안 수질오염물질의 불법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9월 2일부터 20일까지 특별감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별감시 기간을 전·중·후로 나눠 △연휴 전에는 홍보․계도와 특별점검을 △연휴 중에는 순찰 및 상황실 운영을 △연휴 후에는 기술지원 등 시기 맞춤형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연휴 전인 9월 2일부터 11일까지 실시되는 첫 단계에서는 수질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자율점검 실시 협조문을 3천38개소에 발송하고 24개조 50명의 점검반을 구성하여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연휴 중인 9월 12일부터 15일까지는 경남도 및 시․군에 상황실을 운영하고 순찰을 강화하여 환경오염사고에 대비한다.

연휴 후인 9월 16일부터 20일까지는 가동을 중단했던 환경관리 영세업소에 기술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환경오염행위를 목격한 경우에는 ☏110, ☏128고 연락하거나 경남 수질관리과(☏055-211-6723) 또는 각 시․군 환경부서로 신고하면 된다.

조용정 경상남도 수질관리과장은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도민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이번 특별감시 기간 중 폐수배출 사업자의 자율적인 안전 점검 등 협조를 요청하며 불법행위로 적발된 업소는 관련 규정에 따라 엄격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상남도는 올해 설 연휴 특별감시기간 동안 120개 업소를 점검하여 폐수 공공수역 유출, 폐수 배출허용기준 초과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을 부적절하게 운영한 5개소를 적발하여 고발, 개선명령 등의 조치를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