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라돈 저감장치 설치사업 완료

홍성군 수도사업소는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을 대상으로 먹는물 수질감시항목으로 지정된 라돈함량 저감장치 설치 사업을 완료했다.

군에 따르면 전수 검사를 실시, 환경부 기준치(148Bq/L)를 초과한 시설에 대해 지난해 9곳에 라돈 저감장치를 설치한데 이어 지난 6월말 9곳을 추가 설치해 정상가동한다.

군은 저감장치 설치 후 라돈 검사결과, 적합판정에 따라 2/4분기 수질검사에서 추가로 확인된 기준치 초과 1개 마을에 대해 7월 중 라돈 저감장치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며, 앞으로 지속적 검사를 통해 기준 초과시설 확인 시 저감시설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수돗물에 대한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2/4분기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 88개소에 대하여 수질기준 60개 전 항목 일제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결과 질산성질소 항목에 대하여 기준치(10mg/L)를 초과한 시설 12곳, 불소 기준치(1.5mg/L)를 초과한 시설 1곳이 확인됐으며, 기준 초과시설에 대해서는 마을 게시판 알림 등 주민홍보를 실시하고, 질산성 질소 및 불소 저감 정수시설을 연말까지 보강 개선하고자 제 2회 추경예산 반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마을상수도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마을상수도 관련 주민불편사항은 홍성군 수도사업소로 문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