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광시면 장전리 소규모 수도시설 우라늄 초과검출에 즉각 조치
주민 음용자제 권고, 긴급예산 투입 역삼투압 정수 장비 설치 중

예산군은 광시면 장전리 소규모수도시설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우라늄이 검출됨에 따라 이를 주민들에게 알리고 정수 장비를 설치하는 등 즉각 조치에 나섰다.

23일 군에 따르면 관내 199개소 소규모수도시설을 대상으로 2019년 1분기 정기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광시면 장전리(새출, 진발이) 소규모수도시설 1개소에서 기준치(30㎍/L)를 초과하는 우라늄이 검출(49.9㎍/L)됐다.

이에 군은 해당시설의 우라늄 초과사실을 주민들에게 알리고 음용자체를 권고하는 한편 4천만 원을 투자해 이달 말까지 우라늄을 제거할 수 있는 역삼투압방식의 정수 장비를 설치하고 있다.

또한 군은 분기별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수질부적합 시 광역상수도 보급지역은 소규모수도시설 폐쇄, 미 보급지역은 정수장비 설치 등 상황에 맞는 대응에 나설 방침이며, 3분기부터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도록 종합정수기, 비소제거기, 라돈제거기 등 설치에 필요한 사업비 1억5천만 원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전체 소규모수도시설 199개소 중 36개소에 정수장비가 설치돼 운영 중이지만, 정수 장비의 유지관리, 필터교체 비용 등 개소당 연간 500만 원 가까운 비용이 드는 현실”이라며 “근본적 해결책은 광역상수도를 이용한 급수 방법인 만큼 수질부적합 소규모수도시설에 광역상수도가 조기공급 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를 환경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