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녹조 확산 대비 수질관리강화 총력 추진
취수장 조류유입 차단과 고도정수처리 강화로 안전한 수돗물 공급
조류경보 해제시까지 경보 단계별 녹조 발생 대응 조치 이행 철저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낙동강 창녕․함안 지점 조류경보 ‘관심’ 단계가 발령 중임에 따라 녹조 확산에 대비해 조류예찰 활동 및 수질오염원 지도점검, 취·정수장 관리 등 대응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낙동강 조류경보제를 운영 중인 창녕·함안 지점(칠서취수장으로부터 상류 3km)의 수질모니터링 결과, 6월 중 2회 연속 유해남조류 세포수가 1,000세포수/mL을 초과해 ‘관심’ 단계 발령 중에 있다.

그러나 최근 장마로 인한 강우 영향으로 유해남조류 세포수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장마 이후 계속되는 무더위로 남조류가 다량 발생 시에는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환경대응용수를 활용한 댐·보 연계 운영으로 녹조를 저감할 계획이다.

경상남도는 지난 3월 수립한 ‘녹조발생 예방 및 대응 추진계획’에 따라 조류 경보 발령 전부터 녹조 발생에 선제적 대응조치를 강화하고 있으며, 취수장 조류차단막 및 살수시설, 수면포기기 운영으로 취수장으로의 녹조 유입을 최소화 하고, 정수장의 고도정수처리 공정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낙동강수계 폐수배출사업장 및 가축분뇨배출시설 점검 강화, 농업인 대상 비점오염원 저감 교육 홍보, 하절기 하수처리장 총인(T-P) 방류수질 강화 운영 등으로 오염원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조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아울러 낙동강 표류수를 수돗물로 공급하는 취수장 5개소와 정수장 7개소에서는 원수와 수돗물에 대한 조류독소와 맛·냄새물질 측정을 강화하고 있으며, 모든 정수장에는 오존과 활성탄을 이용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완비하고 있어, 그간 녹조 발생에도 정수된 수돗물에서는 조류독소가 검출된 사례가 없을 뿐 아니라, 맛·냄새물질도 처리해 안전하고 맛있는 수돗물을 생산하고 있다.

조용정 경상남도 수질관리과장은 “조류 경보 발령에도 불구, 도내 정수장은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완비해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므로, 도민들이 녹조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