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세계은행, 안전한 물공급 및 위생 서비스 보장 노력 지원

세계은행 이사회는 지난 6월 13일 에티오피아가 시민들에게 안전한 물공급 및 위생(WSS) 서비스를 제공하고 선정된 농촌 및 도시의 약 300만 명의 사람들에게 향상된 위생 서비스를 장려하기 위해 국제개발협회(IDA)로부터 3억 달러의 크레딧(credit)을 승인했다.

에티오피아 정부(GoE)는 연방 차원에서 지역사회 차원까지 확대되고 수평적인 실행 구조를 갖춘 4 개의 부문 부처를 모으는 물공급, 위생(WASH) 활동의 통합 실행을 위한 글로벌 모델을 수립했다.

에티오피아 정부의 주력 프로그램은 One WASH National Program(OWNP)이다. 세계은행은 프로젝트 기반 개입에서 다분야 프로그램 기반 접근법(OWNP) 및 GoE 및 개발 파트너의 공동 자금 조달과 함께 조화된 자금 조달도구인 CWA(Consolidated WASH Account)의 설립을 지원했다. OWNP는 에티오피아 정부(GoE)와 계획, 자금 조달 및 시행에 대한 공여국 접근법을 조화시키는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에티오피아는 지난 10년 동안 WSS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상당한 진전을 보였지만 여전히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수질은 건강 혜택을 해치고 부문의 개발 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이다. 또한 가뭄, 홍수 및 온도 상승이 반복되면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WSS 서비스 제공의 연속성을 보장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

세계 은행 고위 수자원 관리 전문가인 하밥 타이퍼(Habab Taifour)는 “적절한 물 공급 및 위생 서비스 제공은 물 분야를 넘어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건강, 영양 및 교육 성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가뭄과 홍수의 빈도 증가와 관련하여 용수공급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는 안전한 WASH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수자원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는 서비스 제공 범위가 낮고, 배설물 및 수인성 질병 및 기절이 심한 지역뿐만 아니라 가뭄 및 홍수가 빈번한 지역의 개입을 우선시한다. 이 지역사회는 가장 빈곤하고 기후 충격에도 가장 취약하다. 수혜자 혜택은 적절한 WASH 서비스가 없는 건강 및 교육 시설 이용자도 받을 수 있다. 또한 WSS 서비스 제공 업체는 지원되는 기관 강화 및 소득 창출 개입을 통해 이익을 얻을 것이다.

[출처 = 세계은행 홈페이지(https://www.worldbank.org/en/news/press-release/2019/06/13/world-bank-supports-ethiopias-efforts-to-ensure-safe-water-supply-and-sanitation-services-for-all) / 2019년 6월 13일자 보도자료]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