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물산업 협력커뮤니티 산관연 연구개발 과제 발굴나서
물산업 협력커뮤니티 통해 물산업 기업의 연구개발(R&D) 정부 과제 니즈 대응
물산업 기업과 정부, 연구기관과 물산업 육성 전략 공유


경상북도는 물산업 육성을 위해 26일(수) 대구 엑스코에서 물산업 선도기업 대표들과 물산업 유관기관 관계자 3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제8차 물산업 협력 커뮤니티’를 개최했다.

‘물산업 협력 커뮤니티’는 경북도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등 연구기관이 협업하여 물산업 기업들과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산관연 협의체다.
이번 행사에서는 ‘물산업 기업의 보유기술 소개 및 산․관․연 협력 연구개발(R&D)과제 주제 추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하천실증연구센터의 보유기술 및 장비활용 프로그램 소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데이터분석 사례 및 창의융합클러스터 구축 계획’등을 소개했으며 산관연 협력 연구개발(R&D) 주제 발굴을 위한 참석자들의 토론을 통해 물산업 활성화에 대한 조언과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여홍구 센터장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하천실증 연구센터의 보유기술 및 장비활용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고 물산업 기업들의 연구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추진방향을 소개했다.

또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노대경 선임연구원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데이터분석 사례 및 창의융합클러스터 구축 계획’을 소개해 지역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데이터분석 사례 등 최신정보를 공유했다.

아울러, 지역 물산업 기업인 ㈜에싸, ㈜리테크는 자사의 보유기술과 물산업 협력커뮤니티 회원 간의 보유기술 융합형 연구개발(R&D) 과제 주제를 소개하는 한편, 참석한 회원들 간 심도있는 토론으로 산․관․연 협력 연구개발(R&D) 과제를 스스로 발굴해 지역의 물산업 기업들이 정부의 연구개발(R&D) 관련 니즈에 대응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했다.

박기원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물산업 협력커뮤니티는 지역의 대표적인 물산업 관련 산․관․연 협의체로 정확한 시장정보와 기술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기적인 시스템을 갖춰 지역의 물산업 기업이 세계에서도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