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배수개선 사업 11개 지구 선정...990억 국비 확보
전년대비 예산 330억 원 증가로 영농여건 개선 및 안정적인 영농 기여

경상남도는 매년 강우 시 반복되는 상습 침수 농경지의 피해 방지를 위한 ‘2019년 배수 개선 사업’에 신규 착수지구 7개소와 기본 조사지구 4개소가 선정되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총 990억 규모의 전액 국비를 확보하여 1,063ha에 달하는 농경지 등이 혜택을 받게 될 것이다.

김해시 칠산지구 외 6개 지구는 신규 착수지구로 선정되어 올 하반기부터 실시설계를 시작하여 내년부터 사업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해 칠산지구는 294ha 면적에 총 330억 원 규모의 국비가 투입되고, 밀양 외산지구는 156ha 면적에 총 96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어 배수장과 배수로 설치 등의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고성군 영오지구 외 3개 지구는 기본 조사지구로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기본 조사지구는 예비조사를 바탕으로 수혜 지역의 현장여건 등을 반영한 기본설계를 수립한 후에 신규 착수지구에 신청이 가능하다.

이번에 선정된 총 11개 지구(착수7, 기본4)는 오래전부터 배수불량 등으로 적은 강우에도 농경지가 침수되어 주민들이 큰 피해와 불편을 겪고 온 지역이다. 배수 개선 사업을 통해 재해를 예방하고 식량증산 및 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경남도가 전년대비 50%, 330억 원이 증액된 990억 원 규모의 국비를 확보한 것은 올해 초부터 국비 확보를 위해 중앙 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한 결과라고 보인다.

김준간 경상남도 농업정책과장은 “이번 배수 개선 사업 선정은 그동안 불편을 겪고 있던 주민들의 염원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며, 사업을 조속히 착수하여 농경지 침수예방과 영농여건이 개선되도록 하겠다”라며 “또한 아직도 배수불량으로 침수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 내에 배수개선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의하여 지역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