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하수도 설치사업 본격 추진
한강수계 수질 보전 및 하수처리 효율 향상

충주시가 한강수계 수질을 보전하고 하수처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하수도설치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시내 동지역 정비 2단계 및 주덕 하수도설치사업의 건설사업관리단 및 시공사가 선정됨에 따라 2017년부터 추진 중인 앙성(1처리구역), 산척(도봉), 금가(문곡)와 함께 하수도설치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장기적으로 추진되는 공공하수도 설치사업의 특성상 매년 사업비를 확보해 지역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사업지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총사업비 983억 원(금년 189억원)을 들여 하수관로 91.64km, 노후관로 14.1km를 연계설치하고 2110가구의 배수설비 시설을 정비할 예정이다.

동지역(2단계)·주덕하수관로·앙성1처리구역·도봉처리장증설·문곡마을공공하수도 등 5건의 사업은 착공을 완료했으며, 충주시노후관로·연수천처리분구·노은처리장증설·형천마을하수도 등 4건의 사업은 실시설계 중이다.

이 외에도 충주시는 마을하수관로 정비사업, 회문마을 공공하수도정비사업, 하가흥하수처리장 등 3건의 신규 사업에 대해 110억 원의 국비를 2020년 국고보조사업으로 신청했다.

금번 하수도설치사업이 마무리되면 하수도 보급률이 93%이상으로 전국 평균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어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안정된 하수처리공정 운영과 하수처리구역 확대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한강수계 수질개선을 통한 수질오염총량제 시행에도 적극 대비할 것”이라며 “하수도설치사업 공사기간 중 예상되는 통행불편, 비산먼지 등으로 인한 민원을 최소화할 방침인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