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하수 우라늄·라돈 수치 조사

충청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이 도내 지하수를 대상으로 우라늄·라돈 수치를 측정한다.

8일 충남보견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자연방사성물질(우라늄, 라돈)이 올해 법정·감시 항목으로 선정됨에 따라 도내 약수터와 민방위 비상급수 등 지하수 143곳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자연방사성물질은 환경에 자연적으로 분포하는 우라늄과 라돈 등 방사성물질을 통틀어 지칭한다.

화강암이나 변성암 등에서 방출돼 지하수나 토양, 대기 등을 통해 인체에 노출되는데 인공 방사성물질과 비교하면 미미한 양이기 때문에 건강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오랜 기간 이에 노출되거나 고농도로 노출될 경우 인체에 위해할 수 있다.

실태조사는 수질 변동이 심한 4월 갈수기와 7월 풍수기 두 차례에 걸쳐 채수한 뒤 지하수 검사 46개 항목과 우라늄, 라돈 등 자연방사성물질을 검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충남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도내 자연방사성물질 분포상황을 파악하고, 자연방사성물질과 다른 수질항목과의 상관성을 비교한다.

시간경과에 따른 라돈 감소율을 분석한 뒤 △자연방사성물질과 지질대 간 상관성 비교 △시기별 자연방사성물질 변화 비교 △시·군별, 시기별 지하수 수질 현황 비교 등도한다.

충남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도내 자연방사성물질 분포 조사를 통해 지역별 위해 방지 대책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약수터와 민방위 비상급수, 개인 지하수에 대한 안전 대책 수립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