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물연구원] 전국 상수도 연구기관, 상수도 발전 모색
상수도연구기관협의회, 21일 대구 EXCO서 제18회 상수도 연구발표회 개최
서울시 등 7개 특․광역시,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12개 기관 참여
2019 WATER KOREA 행사 일환, 수돗물 안전성 향상 및 상수도 기술발전 기여 목적


서울시 서울물연구원을 비롯해 전국의 상수도 연구기관이 1년간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가 오는 3월 21일 마련된다.

상수도연구기관협의회(회장 주윤중 서울시 서울물연구원장)는 오는 21일 오후 1시 대구 EXCO에서 상수도 현안사항에 대한 공동 논의와 연구협력 체계 강화를 위한 제18회 상수도 연구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고 2019 WATER KOREA 행사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연구발표회에서는 ‘정수장에서의 미량오염물질 제어방안 연구’ 등 기관별로 수행한 우수논문 9편 등이 발표되며, 환경부의 상수도 정책방향에 대한 특별강연도 이어진다.

상수도 계통 수질관리 및 정책 부문에서는 △정수장에서의 미량오염물질 제어방안 연구 △고도정수처리공정에서 과불화화합물의 제거특성 △울산 상수원수의 염소처리에 따른 소독부산물 생성특성 연구 △직접질량분석방법의 수질시료 신속분석법 개발 현황과 과제 등 총 4편의 연구결과를 통해 오염물질의 처리 등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정수처리 및 배급수 운영 관리 기술개발 부문에서는 △차세대 해수담수화 원천 기술 개발 △CFD 기반 분배조 월류웨어 개선 연구 △정수공정에 최적화된 다단나노여과 공정 연구 △전산유체역학과 실험계획법을 연계한 플록형성지 분배수로 최적화 방안 도출 연구 △고도정수처리 공정중 입상활성탄지의 운영 연구 등 5편을 발표하고 상수도 시설 현장의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등 활발한 정보공유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한편 상수도연구기관협의회는 서울시, 부산시 등 7개 특․광역시의 물 관련 연구소, K-water 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립환경과학원, 한국상하수도협회, 환경국제전략연구소 등이 협력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전국 단위의 상수도 전문연구 협의체이다.

1999년 출범한 상수도연구기관협의회는 상수도 관련 수질관리 및 수처리 기술개발에 선도적 역할과 중앙정부 정책수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각 지자체간의 상수도 관련 공동 현안사항의 해결책과 정보공유를 위한 연구발표회를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그동안 현장에서 필요한 ‘상수도 수질항목 해설집’(2010년), ‘전국 상수원 수계별 담수 조류집’(2012년)과 ‘상수도연구백서’(2016년)을 발간한 바 있다.

또한 상수도 배․급수관 수질에 대한 관리기준 관련 법규 제․개정, 환경부 “수돗물 안심확인제”와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던 “품질확인제”의 업무 중복 및 효율성 제고방안 등을 환경부에 제안하는 등 우리나라 상수도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해오고 있다.

상수도연구기관협의회장인 주윤중 서울물연구원장은 “이번 발표회를 통해 어떤 경우에도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모든 연구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협의회는 실용적 연구, 미래 상수도 발전을 위한 연구를 계속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