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하이난, 분해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 산업 육성

최근 중국 하이난성(海南省) 정부가 분해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 산업을 육성할 것이란 계획을 밝혔다.

하이난성 정부는 지난 21일《하이난성의 분해 불가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생산·판매 및 사용 전면 금지 실시 방안(海南省全面禁止生产、销售和使用一次性不可降解塑料制品实施方案, 이하 ‘방안’)》을 발표하고, 올해부터 유형별로 플라스틱 금지 작업을 점진적으로 추진해 ‘플라스틱 전면 금지’를 실현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하이난성에서 매년 사용되는 분해 불가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은 약 12만 톤에 이르는데, 그 중 하이난성 내에서 생산되는 플라스틱이 약 6만5천 톤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이난성은 ‘플라스틱 금지령’을 시행하는 동시에 플라스틱을 대체할 분해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의 연구개발(R&D)과 보급을 추진할 것이란 계획도 제시했다.

하이난성은 분해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 산업 시범 기지를 조성하고 산업 발전 규획을 제정하며, 관련 선진 기업을 유치해 하이난성 현지 기업과의 협력을 유도함으로써 하이난성의 일회용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능력을 갖추고 양호한 산업과 시장 환경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를 통해 플라스틱을 대체할 일회용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 생산과 플라스틱 금지 작업의 순조로운 시행을 보장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분해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의 원료 가격은 플라스틱 제품 원료 가격의 2배에 이르지만, 바이오 플라스틱 산업 육성이 확대됨에 따라 공급량이 늘어나면 상응하는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하이난성은 분해 불가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의 생산허가와 관리감독을 엄격히 할 방침이다.

2020년까지《하이난성의 분해 불가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생산·판매 및 사용 금지 명부(시범시행)(海南省禁止生产销售使用一次性不可降解塑料制品名录(试行))》에 수록된 분해 불가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생산 기업을 전면 도태시키고, 법에 따라 분해 불가한 일회용 플라스틱의 성(省)밖으로부터 유입도 차단할 계획이다.

[출처 : 대외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http://csf.kiep.go.kr) / 2019년 2월 28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