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친환경 조선산업의 시장 동향과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트렌트』


RIsearch센터 지음 / 산업정책분석원 발간 / 559쪽 / 320,000원

 
전 세계적인 지구 온난화 대책 마련의 일환으로 선박의 온실가스(GHG) 규제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선박 기인 대기 및 해양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국제규정 강제화를 본격화하고 있어 스마트·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선박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규정의 강화로 해양환경을 보호하고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조선·해양 기술개발 및 신제품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향후 조선시장의 경쟁력 격차는 바로 기술력의 격차에서 나타날 것이다.

우리나라는 차세대 친환경 고부가가치선박 기술 분야의 기초연구와 관련하여 산·학·연 중심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조선해양 산업기술 특성상 상용화에 관한 기술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초연구 분야에 대한 정부와 기업의 투자는 해외 주요국에 비해서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친환경 선박의 경우 해양환경 및 생물보호 규제에 대응한 친환경 기자재개발, LNG 연료추진선박 및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이 요구되며, 스마트 선박은 원격운항·유지보수, 자율운항 시스템의 구축 또한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원 Rlsearch센터에서는 각 연구기관과 국내·외 민간연구소의 자료·데이터 및 정부의 정책 자료를 분석 정리하여 이 책을 발간했다. 본서 1편에 조선산업의 시장·기술 동향을 정리하고, 2편에 해양플랜트 관련 발전 전략 등을 수록하여 관련 업체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워터저널』 2019년 3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