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대기오염 정보 지역 불균형 해소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은 오는 2월 1일부터 괴산군과 음성군, 청주시 오송읍, 청주시 산남동 지역 등 도내 전 시·군에 걸쳐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정보를 실시간으로 도민들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괴산군과 음성군은 대기오염측정소가 없었던 지역으로,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확인할 수 없어서 미세먼지 경보제 운용 시에 인근 지역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소 자료를 활용했으나 이번 설치로 더 정확한 대기 질 정보를 반영하게 됐다.

그동안 실시간 대기오염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던 지역인 괴산군과 음성군 지역에 측정소가 설치됨에 따라 충북 전 시·군에 설치가 이루어지게 됐으며 도내에는 19개의 대기오염측정소가 운영된다.

또한 공단 입주지역인 청주시 오송읍과 인구 밀집 지역인 산남동에도 대기오염측정소가 신설돼 지역 특성을 반영해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새로 설치된 대기오염측정소는 시와 군이 자체 측정소를 직접 유지관리를 하고 보건환경연구원이 대기오염측정 자료를 관리하는 것으로 대기오염물질인 미세먼지(PM10, PM2.5), 오존(O3), 아황산가스(SO2), 일산화탄소(CO), 이산화질소(NO2) 6항목과 풍향, 풍속, 습도, 온도 등 기상인자를 실시간 측정한다.

이번 측정소 설치는 한 개 소 당 국비와 지방비를 합친 2억 원 정도를 들여 이루어졌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미세먼지에 대한 주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해당 지역의 대기오염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웠던 군 지역민들에게도 대기오염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알리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경보 발령 시 신속하게 알려주는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받기 원하는 도민은 충청북도 및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무료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