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상하수도 등 지하시설물 정보 전산화로 안전사고 사전 예방

경상북도는 7대 지하시설물(상․하수도, 가스, 전기, 통신, 난방, 송유)의 위치와 속성정보를 전산화하고 각종 도로 굴착공사에 활용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고 밝혔다.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은 서울 아현동 가스폭발(1994)과 대구지하철(1호선, 1995) 가스폭발 사고를 계기로 지하시설물의 위치정보와 속성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대형 재난사고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경북도는 지난 1998년 포항시를 시작으로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이 진행되었으며 현재 10개시, 3개군 도시화지역은 이미 구축돼 도로점용․굴착공사 인․허가 등 각종 행정업무의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오는 2022년까지 완료 예정인 군지역의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은 지난해 사업비(14억원) 대비 56% 증가한 22억원을 확보해 9개군에서 진행중에 있으며 마지막인 울릉군은 내년에 추진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매년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중앙부처에 국비예산을 요구해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노력하는 등 안전 대한민국 조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아울러, 도로 아래 매설된 지하시설물을 직접 도는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을 장기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한편 첨단관리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 상수도 누수피해 최소화, 과학적인 하수관리 및 도로중복 굴착방지에 따른 시민 편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안효상 경북도 토지정보과장은 “최근 발생한 통신구 화재와 싱크홀, 도로굴착 등으로 발생하는 지하공간의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구축과 관리가 중요해졌다”며 “지속적인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로 도민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