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연안재해』

윤덕영, 김성국 지음 / 씨아이알 발간 / 692쪽 / 35,000원

 
최근 우리나라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등 이상기후 발생으로 연안재해의 발생빈도가 높아져 연안지역에서의 인적·물적 피해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연안재해로 인한 피해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연안방재 대책을 위한 체계적이며 실무에 응용할 참고도서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장래 연안재해 위험성의 증가에 대비하여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전체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지구온난화 등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연안재해, 현재 우리나라의 연안방재대책 수립 관련 사항 및 항만의 연안재해대책인 ‘아라미르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본다. 제2장은 최근 점점 빈번해지고 있는 폭풍해일에 대해서 언급하였는데, 폭풍해일의 발생·전파, 경험적 예측식과 수치계산 및 국내외 실태, 폭풍해일피해 방재대책 수립 등에 관해서 기술하였다.

제3장은 파랑재해로 파랑의 특성, 그로 인한 재해 및 해안침식과 그 대책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제4장은 장래 우리나라 동해안 등에 발생할 수 있는 지진해일에 관한 사항으로 발생원인, 수심변화에 따른 지진해일 변화, 세계각지의 지진해일 사례 및 그 대책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제5장은 조석 재해이고 제6장은 지진에 따른 액상화에 대한 사항으로 그 피해 사례 및 액상화 대책에 대하여 적었다. 제7장은 연안재해 EAP(비상대처계획)로 EAP 개념, 해외 EAP 사례, 시설물(항만) EAP의 작성 방법·사례 및 연안재해지도 작성 매뉴얼 등에 관해서 기술하였다. 마지막 장인 제8장은 현재의 연안방재대책을 위한 법률검토 및 사업 사례에 대해서 기술하였고 총정리의 의미에서 1∼7장까지 기술한 연안재해의 방재대책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워터저널』 2019년 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