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수돗물 실시간 수질 연속측정 감시 시스템’ 구축
시민들이 신뢰하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에 총력 

 
포항시 정수과는 유강 수계 정수장에 올해 사업비 3억300만 원을 투입해 원수 취수에서 시내 급수 공정까지 수돗물 실시간 수질 연속측정 감시의 핵심 시설인 원수 및 정수 급수관망 수질 연속측정 감시 시스템 개량과 급수관망의 유효 잔류염소농도를 실시간 측정하여 감시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는 수도시설의 원수 취수부터 시내 급수까지 실시간 연속 수질측정 감시를 통해 정수처리 공정에 활용하여 즉각 대응하고, 시내 급수 관말지역의 유효 잔류소독능 확보에 실시간으로 신속 대응할 수 있는 급수관망 수질 측정망을 구축하여 수질 고도화와 안전한 수돗물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이전에는 시내 관망 및 관말지역 현장을 방문해 수동으로 유효 잔류염소농도를 검사해 왔지만, 2016년도 제철동을 시작으로 시내에 급수관망 3개소(제철, 도구, 양학)에 대하여 수질(잔류염소)에 대한 실시간 연속 수질 측정 감시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실시간 측정감시항목(pH, 탁도)을 늘려 나갈 방침이다.
 
또한, 포항시 유강수계 정수장은 최적화된 원․정수처리공정별 수질감시제어시스템(탁도, pH, 잔류염소, 수온)을 가동해 안전한 수돗물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이상무 정수과장은 “2019년도에도 노후화된 원수 및 정수 급수관망 수질연속측정 감시시스템을 개량 혹은 교체하고,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수돗물 생산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