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새만금유역 수질개선 노력 ‘우수’
새만금유역 수질개선사업 우수기관 표창 수상· 하수도분야 성과 인정받아

전주시가 새만금 수질개선 사업을 잘 수행해온 지방자치단체로 평가됐다.

시는 새만금유역 7개 시·군을 대상으로 전북도가 실시한 ‘새만금유역 수질개선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우수기관 선정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이다.

이번 평가는 새만금 수질개선을 위해 각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에 따라 올 한해 재정·가축·하수도·행정 등 4개 분야 11개 지표를 평가해 성과를 가리는 것으로, 시는 하수도분야와 우수사례 등에서 성과를 높이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실제 시 맑은물사업본부는 노후하수도 정비 및 농촌지역 우·오수 분리사업과 도심 하수관로정비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비점오염원을 줄이기 위한 빗물시범마을을 구축하는 등 새만금유역의 수질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하수관로 사업이 막대한 기간과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인 만큼, 국·도비 확보 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여 내년도 17개 사업에 191억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돼 지속적인 하수관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됐다.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전주시 직원들이 새만금유역 수질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을 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하수관로 사업과 생태하천 정비, 비점오염 개선을 위한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