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덕진연못 수질오염방지 및 수질개선대책 용역 추진
국가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된 덕진연못 수질개선 대책 수립후 환경부에 제출 예정
이후 덕진연못 준설과 연화천 생태하천복원사업 등 국비 지원 수질개선 사업 본격 추진


전주시가 수질악화가 심해지고 있는 덕진연못을 시민들을 위한 쾌적한 친수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수질개선 로드맵을 마련키로 했다.

시는 오는 12월부터 내년 7월까지 8개월 동안 덕진연못 수질 개선과 수질오염 방지대책 수립을 위한 ‘덕진연못 수질오염방지 및 수질개선대책 용역’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덕진연못은 지난 8월 지방자치단체과 관리하는 저수지 중 최초로 수질개선을 위한 사업 추진 시 국비를 우선 지원받을 수 있는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됐다.

이번 용역은 중점관리저수지 지정에 따른 후속 철차로, 시는 덕진연못의 관리목표와 오염예방대책, 개선방안을 담은 수질개선대책을 마련해 환경부에 제출하게 된다.
 
용역의 주요 내용은 △덕진연못의 유역현황 △수질오염 원인 분석 등 기초조사, △연못 내 퇴적토 준설 △추가 유입수원확보 덕진연못 및 상류 연화천에 양질의 유지용수 확보 방안 등과 이에 대한 효과 검토까지 이뤄지게 된다.

이후, 시는 내년 8월 환경부에 중점관리저수지 수질개선대책을 제출하게 되며, 승인을 받으면 국비를 지원받아 생태하천복원사업과 하수관거 정비, 친수공간 조성 등 덕진연못 수질개선과 전주를 대표하는 수변·휴양형 저수지로 만들이 위한 사업들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현재 과업을 수행할 업체 선정철차를 밟고 있다.

이와 관련, 덕진연못은 고려시대부터 용왕제 등 각종 민간축제로 인산인해를 이뤘던 전주의 역사와 문화, 시민들의 추억이 고스란히 간직된 장소로 전체 면적이 약 10만㎡정도 되는 큰 연못이다. 특히, 전주팔경의 하나로 손꼽힐 만큼 여름이면 4만3천㎡정도의 연못 절반이 연꽃으로 뒤덮이며 장관을 이룰 정도로 전주시의 중요한 생태 자원 중 하나이다.

시는 덕진연못에 대한 수질개선이 이뤄지면, 덕진공원 유역에 LID(저영향개발) 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연못 상류에 빗물 땅속 침투율을 높이고 비점오염을 저감시키는 ‘덕진공원 유역 LID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발휘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덕진연못의 중점관리저수지 지정에 따른 국비지원으로 수질개선사업 추진과 수질오염방지를 위한 체계적 관리가 이뤄진다면 생태·문화적으로 우수한 덕진연못이 전주의 대표관광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번 용역이 덕진연못의 친수공간 조성을 위한 자양분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