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원 녹조현상 유발원인 중 하나인 독성 남조류를 발생 초기에 확인할 수 있는 분석방법이 마련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4일 독성 남조류를 발생 초기에 확인하기 위해 유전자 염기서열 중 특정부위만 연속적으로 증폭시켜 원하는 유전자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독성유전자분석(PCR, 중합효소 연쇄반응)’ 방법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지금까지 조류예보제 등에 사용되는 현미경 조사방법은 녹조현상을 유발한 남조류가 독성종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없으며, 이들이 증식해 독성물질이 어느 정도 생성된 후에나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녹조현상 발생 초기에 유독성 여부를 알 수 없었다.

이에 따라 도입되는 본 연구방법은 녹조현상의 원인인 남조류의 유전자를 직접 분석하는 방법으로 물속에 존재하는 남조류가 독성유전자를 갖고 있는지 여부를 독성유전자분석(PCR)으로 신속·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다. 특히, 적은 세포수에서도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녹조현상 발생 초기에 신속한 독성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또한 국립환경과학원은 남조류 시료채취 및 독소(독성물질) 분석지침을 마련해 조류예보제 모니터링 기관들이 단일화된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앞으로 유전자분석을 통한 독성남조류 조기검출과 분석지침을 통해 녹조현상 발생에 대비한 상수원의 조류예보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