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특허 R&D 성과공유회 개최
2년간 총 14개 환경기업을 대상으로 한 특허출원전략 등 지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한국특허전략개발원(원장 변훈석)과 협력해 환경산업연구단지 내 입주 환경기업을 대상으로 한 특허 연계 연구개발(IP-R&D) 사업의 성과공유회를 16일 인천 환경산업연구단지에서 개최한다.

특허 연계 연구개발 사업은 기업 R&D 현장에서 특허빅데이터 분석과 특허전략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기업이 맞춤형 R&D전략을 수립하고 특허창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7년부터 환경산업기술원과 특허전략개발원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2018년 사업에 참여한 기업 등 약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IP-R&D 지원사업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기업의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은 2017년 원일공기정화, 코레드 등 4개 기업, 2018년 이경화학, 코르크월드 등 10개 기업을 선정하고 특허·시장정보 분석과 경쟁사 핵심특허 대응방안, 우수 특허 출원 전략 등을 제공했다.

이중 우수 사례 기업인 엘아이디워터는 특허 연계 연구개발 결과로 경쟁기업과 차별성이 있는 기업 보유 기술인 ‘고심도 Hybird 침투·저류조 최적화 개발’에 기반해 일본에 진출하고 일본특허를 출원할 예정이다.

또한 (주)코르크월드는 IP-R&D 결과 벽면 녹화 장치 기술 외 2개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전략을 얻었으며,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특허명세서 작성 등에 환경산업기술원의 기업닥터(지식재산창출) 사업 지원을 받아 3건 특허 출원하였다.

기업닥터는 기업 경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 그룹을 구축하여 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식재산창출도 지원 세부 분야 중 하나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향후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희망 입주기업에게 우수사례를 공유해 IP-R&D 지원사업을 확산시키고 참여를 유도시킨다는 계획이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앞으로 IP-R&D 지원사업을 확산하여 환경기업 특허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