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본 궤도 올랐다 

굴포천 상류 구간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본 궤도에 올라섰다.

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5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 및 민·관협의회'를 개최했다.

'굴포천 복원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은 ㈜이산 외 3개 업체가 맡았으며 지난 8월 착수해 오는 2020년 1월까지 진행한다.

이날 보고회는 복원사업의 주요 공간 계획과 치수, 유지용수, 주차장, 하수도 계획 등 용역의 주요 내용과 추진 방향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굴포천 복원 민·관협의회 회의'를 열어 전문가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구는 구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굴포천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밑그림을 그릴 계획이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2020년 상반기에 설계용역을 마치고 2020년도 하반기에 사업을 착공해 2022년 말까지 준공하겠다는 목표다.

차준택 구청장은 "민·관협의회 위원 등 구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굴포천 상류 구간을 복원해 도시재생을 촉진하고 부평이 생태·경제·문화 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약 486억 원(국비 243억 원, 지방비 243억 원)을 들여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부터 부평구청까지 1.2㎞ 복개 구간의 콘크리트를 걷어 내고,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지난 9월 기획재정부는 내년도 사업비로 10억 원을 편성했다.

구는 150억 원(국비 45억 원, 지방비 105억 원)을 들여 부평동 일원 하수도 재정비사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