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소하천 유량 자동계측으로 홍수에 대비한다
CCTV와 초음파 수위계로 유량 계산해내는 첨단기술 도입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소하천에 최적화된 ‘CCTV 기반 자동유량계측기술’을 개발하여 실시간 상황대응을 위한 현장영상을 제공하고 수위·유속 정보를 수집해 유량을 계측하는 시스템을 설치한다.

국가·지방하천에 비해 소하천의 홍수피해 발생빈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안전관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계측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전국 2만2천823개소에 달하는 소하천을 관리하는 지자체 담당공무원 수가 매우 부족하여 기존의 사람이 직접 정보를 수집하는 계측장비로는 수심, 유량 등 관련 통계자료 관리에 한계가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접촉식 계측방법은 홍수 시에 깊어진 수위와 빨라진 유속 때문에 하천에 접근이 어려워 계측이 불가능했다.

이번에 개발된 ‘CCTV 기반 자동유량계측기술’은 소하천 감시정보를 통합적으로 수집·활용하기 위한 종합시스템 구축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 기술은 표면영상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표면유속, 유량 측정 및 위험수준을 경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연속적인 자료 수집이 가능하다. 표준영상분석 기법은 영상비교를 통해 물체의 이동거리를 구하고 이를 촬영시간 간격으로 나누는 방법으로 측정하는 기법이다.

아울러, 유량계측 자료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실효성 검증을 위해 시범적으로 4개의 소하천에 설치하여 실측을 통한 유량 산정 방법으로 계측장비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4개 소하천은 중선필천(울산시 울주군), 선장천(양산시), 운촌천(여주시), 능막천(용인시)이다.

올해는 소하천 정비가 계획된 25개 시·군의 31개 소하천을 대상으로 설치할 계획이며,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자동유량계측기술 표준(안)과 상세 규격서를 제공하였다.

또한, 연구원 내 설치된 모의실험수로와 울주군에 위치한 중선필천 현장에서 계측기술을 시연하였고 두 차례에 걸쳐 적정 설치 위치 선정 및 기술표준 교육을 위한 현장 조사·지원을 수행하였다.

행정안전부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기술 확산을 위해 설치 대상 소하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기술의 고도화를 연구하는 등 지속적 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하천의 흐름 특성을 반영한 정비계획 수립과 인명피해 방지를 위한 예·경보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