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자사 운영 환경정보 사이트, 우수성 인정
환경산업기술정보포털·녹색제품정보시스템, 굿콘텐츠서비스인증 획득
2016년 이어 2회 연속 획득... 콘텐츠 서비스 품질향상 지속적 노력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환경산업·기술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konetic.or.kr)과 친환경 녹색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녹색제품정보시스템(greenproduct.go.kr)이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이 주관하며, 국민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우수 콘텐츠서비스를 발굴하여 2년간 품질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인증 받은 2개 시스템은 수준 높은 환경정보 제공과 정보접근성 개선 등 콘텐츠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2016년 처음으로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올해 재심사를 통해 2회 연속으로 굿콘텐츠서비스 인증을 받았다.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은 국내외 환경 산업·기술정보를 제공하는 대표 사이트로서, 최신 환경 뉴스 및 환경산업체 종사자를 위한 환경 분야 기술개발동향, 실용기술 등 다양한 정보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녹색제품정보시스템은 녹색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사이트로서, 환경마크와 우수재활용인증을 받은 국내 7만여 개의 녹색제품에 대한 상세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두 사이트는 정보수요자가 손쉽게 환경분야 전문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제공채널을 구축함으로써 정보유통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녹색제품정보시스템은 이용자가 정보활용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표준연계시스템(Open API) 구축을 통해 데이터 확산 기반을 마련했다.

표준연계시스템은 기준이 상이한 시스템 간 원활한 정보 연계를 위하여 필요한 기능 및 관련 기준을 표준화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서비스를 통하여 카드뉴스를 제공하는 등 모바일 편의성을 강화하여 모바일 페이지 또한 굿콘텐츠서비스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환경분야 정보 콘텐츠에 대한 차별성 확보와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국민의 신뢰도를 높이고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